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 삶의 수단이 된 컴퓨터는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득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러한 소득의 원천 중 하나로 인터넷 쇼핑몰을 들 수가 있는데, 오프라인과는 달리 거리, 시간, 장소 등에 구애를 받지 않고, 상품정보에서부터 대금 결재방법, 배송까지 일괄 처리 해 주는 편리함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쇼핑몰과는 달리 직접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사이즈나 소재, 바느질 등을 볼 수가 없는 제약이 따르고 있다.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효과적인 상품 디스플레이를 통해 구매하는 데 있어 위험요소를 줄이고 구매를 더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 요소들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디자인 요소로는 ...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 삶의 수단이 된 컴퓨터는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득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러한 소득의 원천 중 하나로 인터넷 쇼핑몰을 들 수가 있는데, 오프라인과는 달리 거리, 시간, 장소 등에 구애를 받지 않고, 상품정보에서부터 대금 결재방법, 배송까지 일괄 처리 해 주는 편리함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쇼핑몰과는 달리 직접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사이즈나 소재, 바느질 등을 볼 수가 없는 제약이 따르고 있다.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효과적인 상품 디스플레이를 통해 구매하는 데 있어 위험요소를 줄이고 구매를 더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 요소들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디자인 요소로는 내비게이션, 그래픽, 색상, 멀티미디어, 레이아웃, 문자를 들 수 있다. 이들이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따라 방문자에게 형성하는 이미지는 달라질 수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다.
둘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구매결정요인의 하위차원을 알아본다.
셋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의 구성요소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구매결정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효과적인 인터넷 쇼핑몰의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의류 기업의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측면에도 이바지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를 통해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개념과 디스플레이 요소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기 위한 문헌적 연구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40대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400부를 무작위로 배포하여 그 중 불완전한 자료나 비조사 대상자의 자료를 제외한 총 344부의 설문지를 통계 처리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 20대가 가장 많았고 직업은 학생이 많았다. 가계월소득은 300만원~4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고 학력은 고졸이하가 많이 나타났다. 6개월간 인터넷 사용에 관한 질문에서는 하루에 한 번 이상 방문이 가장 많았고 구매결험은 4회~7회가 가장 많았으며, 구매 총 금액은 10만원~ 30만원 미만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선호하는 쇼핑몰의 형태는 종합쇼핑몰(온오프라인 병행)이 가장 많았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에서는 겉옷이 가장 많았고 편리하기 때문에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았으며 상품 나열형을 선호하였으며 모델이 입고 있는 상품제시방법을 선호하였다.
2. 인터넷 쇼핑몰의 구성요소와 구매결정 요인을 분석한 결과, 신뢰도계수가 낮은 항목을 제거한 후 재실시하여 구매결정요인은 6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3. 인터넷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그래픽, 색상, 레이아웃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4. 구매결정요인 중 가격저렴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품진열, 상품구색, 오락성이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연구대상이 인터넷 사용경험이 있는 여성들을 연령별로 조사하였으나 여성과 부산지역에서만 연구가 제한되었다. 따라서, 실제 쇼핑몰을 구축하려는 기업과 쇼핑몰 대행업체에서는 보다 크고 구체적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한다면 좀 더 많은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의 쇼핑몰 홈페이지를 구성하는데 있어 마케팅 측면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앞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는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 삶의 수단이 된 컴퓨터는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득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러한 소득의 원천 중 하나로 인터넷 쇼핑몰을 들 수가 있는데, 오프라인과는 달리 거리, 시간, 장소 등에 구애를 받지 않고, 상품정보에서부터 대금 결재방법, 배송까지 일괄 처리 해 주는 편리함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쇼핑몰과는 달리 직접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사이즈나 소재, 바느질 등을 볼 수가 없는 제약이 따르고 있다.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효과적인 상품 디스플레이를 통해 구매하는 데 있어 위험요소를 줄이고 구매를 더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 요소들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디자인 요소로는 내비게이션, 그래픽, 색상, 멀티미디어, 레이아웃, 문자를 들 수 있다. 이들이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따라 방문자에게 형성하는 이미지는 달라질 수 있으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다.
둘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구매결정요인의 하위차원을 알아본다.
셋째, 인터넷 패션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의 구성요소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넷째, 구매결정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효과적인 인터넷 쇼핑몰의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의류 기업의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측면에도 이바지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적인 운영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를 통해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개념과 디스플레이 요소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기 위한 문헌적 연구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40대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400부를 무작위로 배포하여 그 중 불완전한 자료나 비조사 대상자의 자료를 제외한 총 344부의 설문지를 통계 처리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 20대가 가장 많았고 직업은 학생이 많았다. 가계월소득은 300만원~4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고 학력은 고졸이하가 많이 나타났다. 6개월간 인터넷 사용에 관한 질문에서는 하루에 한 번 이상 방문이 가장 많았고 구매결험은 4회~7회가 가장 많았으며, 구매 총 금액은 10만원~ 30만원 미만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선호하는 쇼핑몰의 형태는 종합쇼핑몰(온오프라인 병행)이 가장 많았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에서는 겉옷이 가장 많았고 편리하기 때문에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았으며 상품 나열형을 선호하였으며 모델이 입고 있는 상품제시방법을 선호하였다.
2. 인터넷 쇼핑몰의 구성요소와 구매결정 요인을 분석한 결과, 신뢰도계수가 낮은 항목을 제거한 후 재실시하여 구매결정요인은 6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3. 인터넷 쇼핑몰 홈페이지 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그래픽, 색상, 레이아웃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4. 구매결정요인 중 가격저렴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품진열, 상품구색, 오락성이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연구대상이 인터넷 사용경험이 있는 여성들을 연령별로 조사하였으나 여성과 부산지역에서만 연구가 제한되었다. 따라서, 실제 쇼핑몰을 구축하려는 기업과 쇼핑몰 대행업체에서는 보다 크고 구체적인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한다면 좀 더 많은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의 쇼핑몰 홈페이지를 구성하는데 있어 마케팅 측면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앞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는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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