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고등학교 1학년과정 중심으로)
수학은 현대 문명의 발달에 핵심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과학적인 학문이다. 자연과학이나 공학 분야 뿐 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수학의 학문적 업적을 활용하여 현대 문명의 발달을 이루어가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과거 수학의 발전은 사회의 발전을 이끌었던 반면 현대에는 학문간 교류의 증진을 요구하며 사회 문화적 발전에 대한 요구가 학문의 발전을 재촉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는 과거보다 더욱 부정적이고 학력저하현상과 맞물려 ...
국 문 초 록
(고등학교 1학년과정 중심으로)
수학은 현대 문명의 발달에 핵심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과학적인 학문이다. 자연과학이나 공학 분야 뿐 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수학의 학문적 업적을 활용하여 현대 문명의 발달을 이루어가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과거 수학의 발전은 사회의 발전을 이끌었던 반면 현대에는 학문간 교류의 증진을 요구하며 사회 문화적 발전에 대한 요구가 학문의 발전을 재촉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는 과거보다 더욱 부정적이고 학력저하현상과 맞물려 수학 학습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과거 많은 교육과정의 변화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은 수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방법의 하나로 수학수업에 수학사를 활용하기 위하여 수학사와 관련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수학사 도입에 대한 반성으로 수학사가 학생들의 흥미만을 유발하기 위한 자료집이라는 인식에서 탈피하여 학습내용과의 개념적 관련성이 분명하고 그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1학년과정에서 수학사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한다.
둘째, 고등학교 1학년과정의 각 단원의 이론적 배경을 조사한다.
셋째, 분석한 자료와 단원의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한다.
첫 번째 연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과 수학사 도입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2007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에서 수학사 활용 자료가 어느 정도 도입이 되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두 번째 연구 내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과서의 각 단원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세 번째 연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에 대한 부족한 점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등학교 1학년과정에서 수학사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실제 수업에서 수학사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흥미나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줄 분만 아니라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거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학습내용과 연관성이 분명하고 그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사가 수학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점과 역할에 대한 인식의 넓히고자 하였다.
국 문 초 록
(고등학교 1학년과정 중심으로)
수학은 현대 문명의 발달에 핵심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과학적인 학문이다. 자연과학이나 공학 분야 뿐 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 분야에서도 수학의 학문적 업적을 활용하여 현대 문명의 발달을 이루어가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과거 수학의 발전은 사회의 발전을 이끌었던 반면 현대에는 학문간 교류의 증진을 요구하며 사회 문화적 발전에 대한 요구가 학문의 발전을 재촉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학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는 과거보다 더욱 부정적이고 학력저하현상과 맞물려 수학 학습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과거 많은 교육과정의 변화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은 수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방법의 하나로 수학수업에 수학사를 활용하기 위하여 수학사와 관련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수학사 도입에 대한 반성으로 수학사가 학생들의 흥미만을 유발하기 위한 자료집이라는 인식에서 탈피하여 학습내용과의 개념적 관련성이 분명하고 그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1학년과정에서 수학사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한다.
둘째, 고등학교 1학년과정의 각 단원의 이론적 배경을 조사한다.
셋째, 분석한 자료와 단원의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한다.
첫 번째 연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분석과 수학사 도입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2007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에서 수학사 활용 자료가 어느 정도 도입이 되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두 번째 연구 내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과서의 각 단원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으며, 세 번째 연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에 대한 부족한 점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등학교 1학년과정에서 수학사를 활용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실제 수업에서 수학사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흥미나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줄 분만 아니라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거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학습내용과 연관성이 분명하고 그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사가 수학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점과 역할에 대한 인식의 넓히고자 하였다.
ABSTRACT
A study on applying for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High School
(For first-grade in high school)
Hwang, kyoung-min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lsan University
This study was to solve the practical issues about mathematical education in high school. ...
ABSTRACT
A study on applying for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High School
(For first-grade in high school)
Hwang, kyoung-min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lsan University
This study was to solve the practical issues about mathematical education in high school. We introduced history of mathematics and made some source books which can be used in practical instruction. In order to break away the recognition that the source books is just for students's interest, we clarified relation of concepts between source books and learning content.
For these purpose, we chose the methods as follows.
First, Study about how the history of mathematics is utilized in first-grade students in high school. Second, Study the theoretical backgrounds of each unit in a textbook of first-grade students in high school. Third, Make some teaching plans using analysis from earlier studies and backgrounds of each unit.
Applying for the history of mathematics must give interests or motivations to the students and help them to make their own mathematical concepts in practical instruction.
In conclusion, by making educational materials, we tried to broaden the recognitions about the history of mathematics that can be utilized various advantages and roles in mathematical education. these are related learning contents and easier to understand.
ABSTRACT
A study on applying for the History of Mathematics in High School
(For first-grade in high school)
Hwang, kyoung-min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lsan University
This study was to solve the practical issues about mathematical education in high school. We introduced history of mathematics and made some source books which can be used in practical instruction. In order to break away the recognition that the source books is just for students's interest, we clarified relation of concepts between source books and learning content.
For these purpose, we chose the methods as follows.
First, Study about how the history of mathematics is utilized in first-grade students in high school. Second, Study the theoretical backgrounds of each unit in a textbook of first-grade students in high school. Third, Make some teaching plans using analysis from earlier studies and backgrounds of each unit.
Applying for the history of mathematics must give interests or motivations to the students and help them to make their own mathematical concepts in practical instruction.
In conclusion, by making educational materials, we tried to broaden the recognitions about the history of mathematics that can be utilized various advantages and roles in mathematical education. these are related learning contents and easier to understand.
주제어
#고등학교
#수학
#교육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