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보조 인턴교사 제도는 청년실업 구제책으로 2009년부터 시작된 정책사업이며, 2011년 현재까지 효용성 측면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사업이다. 본 연구는 이 제도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일선 교육현장의 인턴교사 직무, 생활, 개선점에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중등학교 인턴교사의 직무내용 확인 및 직무 만족도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면담법을 사용하였다. 관리자의 인턴제도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인턴교사의 만족도와 인턴교사제도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인터뷰(...
학습보조 인턴교사 제도는 청년실업 구제책으로 2009년부터 시작된 정책사업이며, 2011년 현재까지 효용성 측면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사업이다. 본 연구는 이 제도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일선 교육현장의 인턴교사 직무, 생활, 개선점에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중등학교 인턴교사의 직무내용 확인 및 직무 만족도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면담법을 사용하였다. 관리자의 인턴제도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인턴교사의 만족도와 인턴교사제도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해석은 질적 연구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였다.
첫째, 인턴교사의 직무확인 결과 인턴교사의 직무내용은 일반적인 정규교사의 직무와 유사하나 그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담 인턴 교사는 학생상담 및 교육업무, 연계업무와 행정업무를 맡고 있었고, 수업 인턴교사는 정규수업의 진행과 수업관련 상담 및 교내업무 보조 등의 직무를 수행하였다. 과학실험보조 인턴교사는
- v -
수업보조와 실습준비 및 기자재 관리를 주된 업무로 수행하고 있었으며, 산학협력 인턴교사는 업체발굴과 취업대비 교육, 학생추수지도와 행정업무를 맡고 있었다.
둘째, 관리자의 인턴교사에 대한 인식은 만족스러운 편이었다. 관리자 인터뷰 개방코딩 결과 110개의 개념과 10개의 하위범주, 5개의 상위범주로 재조직되었으며, 축코딩의 중심축으로 ‘노력하는 인턴, 조직 내에서 하나되기’가 명명되었다. 관리자는 인턴교사에게 적극성, 성실성, 조직융화에 힘쓸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인턴교사는 직무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었으나, 학교 측의 배려와 관심, 제도적 차원의 개선을 바라고 있었다. 인턴교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방코딩 결과, 148개의 개념과 23개의 하위범주, 6개의 상위범주로 재조직되었으며, 축코딩은 만족감 증진, 불만족 형성의 두 가지 차원으로 조직되었다. 만족감의 증진 차원은 축코딩의 중심축으로 ‘인정받는 나의 일, 인턴교사’가 명명되었고, 불만족의 형성 차원은 ‘학교의 이방인, 인턴교사로서 살아남기’가 명명되었다. 즉, 인턴교사들은 조직내에서 주위 동료들의 인정에 만족감이 증진되고, 학교차원의 배려부족에 의해 불만족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인터뷰의 분석 결과 인턴교사제도의 발전을 위해 부서내의 평등한 동료관계, 부장교사의 우호적 관리, 학교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며, 보수의 개선과 장기적 인턴제도의 로드맵 제시로 인턴교사제도가 일선학교에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중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인턴교사들의 직무표준을 만들거나 직무기술서를 만드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학습보조 인턴교사제도가 정착되기 위해 교육청, 정부 차원의 개선방향 뿐 아니라, 인턴교사에 대한 학교 차원의 배려와 관심이 중요함을 상기시켜 준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학습보조 인턴교사 제도는 청년실업 구제책으로 2009년부터 시작된 정책사업이며, 2011년 현재까지 효용성 측면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사업이다. 본 연구는 이 제도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 일선 교육현장의 인턴교사 직무, 생활, 개선점에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중등학교 인턴교사의 직무내용 확인 및 직무 만족도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면담법을 사용하였다. 관리자의 인턴제도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인턴교사의 만족도와 인턴교사제도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해석은 질적 연구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였다.
첫째, 인턴교사의 직무확인 결과 인턴교사의 직무내용은 일반적인 정규교사의 직무와 유사하나 그 일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담 인턴 교사는 학생상담 및 교육업무, 연계업무와 행정업무를 맡고 있었고, 수업 인턴교사는 정규수업의 진행과 수업관련 상담 및 교내업무 보조 등의 직무를 수행하였다. 과학실험보조 인턴교사는
- v -
수업보조와 실습준비 및 기자재 관리를 주된 업무로 수행하고 있었으며, 산학협력 인턴교사는 업체발굴과 취업대비 교육, 학생추수지도와 행정업무를 맡고 있었다.
둘째, 관리자의 인턴교사에 대한 인식은 만족스러운 편이었다. 관리자 인터뷰 개방코딩 결과 110개의 개념과 10개의 하위범주, 5개의 상위범주로 재조직되었으며, 축코딩의 중심축으로 ‘노력하는 인턴, 조직 내에서 하나되기’가 명명되었다. 관리자는 인턴교사에게 적극성, 성실성, 조직융화에 힘쓸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인턴교사는 직무에 대해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었으나, 학교 측의 배려와 관심, 제도적 차원의 개선을 바라고 있었다. 인턴교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방코딩 결과, 148개의 개념과 23개의 하위범주, 6개의 상위범주로 재조직되었으며, 축코딩은 만족감 증진, 불만족 형성의 두 가지 차원으로 조직되었다. 만족감의 증진 차원은 축코딩의 중심축으로 ‘인정받는 나의 일, 인턴교사’가 명명되었고, 불만족의 형성 차원은 ‘학교의 이방인, 인턴교사로서 살아남기’가 명명되었다. 즉, 인턴교사들은 조직내에서 주위 동료들의 인정에 만족감이 증진되고, 학교차원의 배려부족에 의해 불만족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인터뷰의 분석 결과 인턴교사제도의 발전을 위해 부서내의 평등한 동료관계, 부장교사의 우호적 관리, 학교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며, 보수의 개선과 장기적 인턴제도의 로드맵 제시로 인턴교사제도가 일선학교에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중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인턴교사들의 직무표준을 만들거나 직무기술서를 만드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학습보조 인턴교사제도가 정착되기 위해 교육청, 정부 차원의 개선방향 뿐 아니라, 인턴교사에 대한 학교 차원의 배려와 관심이 중요함을 상기시켜 준 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Keyword
#인턴교사
#개별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근거이론
#개방코딩
#축코딩
#직무만족
#intern teacher
#individual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FGI)
#basis on the theory
#open coding
#axis coding
#work satisf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지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김혜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64 p.
키워드
인턴교사,
개별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근거이론,
개방코딩,
축코딩,
직무만족,
intern teacher,
individual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FGI),
basis on the theory,
open coding,
axis coding,
work satisfac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