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자리이탈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과제불이행...
이 연구는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자리이탈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과제불이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상북도 칠곡군 B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ADHD 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8월 29일부터 2010년 10월 28일까지 매 회기 30분씩, 주 3회 7주간 총 20회기를 실시하였다.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은 천현진(2001), 문광희(2005)의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여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단일대상 연구의 부분간격 기록법과 수행결과 기록법에 의거한 관찰기록표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 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변화 추이를 관찰,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은 ADHD 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인지적 행동수정을 통하여 ADHD 학생들이 자신의 주의산만 행동이 왜 문제가 되는지,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게 되고, 자신에게 맞는 해결책이 무엇인지 찾아서 실천해 봄으로써, 주의산만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은 ADHD 학생의 자리이탈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ADHD 학생들이 인지적 행동수정을 배우고 난 뒤 ADHD 학생의 자리이탈 행동이 다른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어, 자리이탈 행동을 줄이기 위하여 스스로 준비물을 챙기거나, 자리이탈을 하고 싶은 욕구를 스스로 통제하려고 하면서 자리이탈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인지적 행동수정은 ADHD 학생의 과제불이행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ADHD 학생들이 인지적 행동수정을 배우고 난 뒤 과제를 부여 받게 되었을 때 문제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게 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되면서 과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동시에 교사가 긍정적 강화로 보상해 주면서 과제 해결에 대한 보람을 느끼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과제불이행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자리이탈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인지적 행동수정이 ADHD 학생의 과제불이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상북도 칠곡군 B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ADHD 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8월 29일부터 2010년 10월 28일까지 매 회기 30분씩, 주 3회 7주간 총 20회기를 실시하였다.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은 천현진(2001), 문광희(2005)의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여 연구 목적과 연구 대상의 수준에 맞는 활동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단일대상 연구의 부분간격 기록법과 수행결과 기록법에 의거한 관찰기록표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 변화를 표로 제시하고 이것을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변화 추이를 관찰,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행동수정은 ADHD 학생의 주의산만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인지적 행동수정을 통하여 ADHD 학생들이 자신의 주의산만 행동이 왜 문제가 되는지,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게 되고, 자신에게 맞는 해결책이 무엇인지 찾아서 실천해 봄으로써, 주의산만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인지적 행동수정은 ADHD 학생의 자리이탈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ADHD 학생들이 인지적 행동수정을 배우고 난 뒤 ADHD 학생의 자리이탈 행동이 다른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어, 자리이탈 행동을 줄이기 위하여 스스로 준비물을 챙기거나, 자리이탈을 하고 싶은 욕구를 스스로 통제하려고 하면서 자리이탈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셋째, 인지적 행동수정은 ADHD 학생의 과제불이행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ADHD 학생들이 인지적 행동수정을 배우고 난 뒤 과제를 부여 받게 되었을 때 문제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게 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되면서 과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동시에 교사가 긍정적 강화로 보상해 주면서 과제 해결에 대한 보람을 느끼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과제불이행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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