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부진아의 부적응 행동교정을 위한 토큰강화기법의 적용 효과
(A)study on the effect of token reinforcement method on non-study behavior change of slow-learner 원문보기


고복희 (우석대학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연구의 필요성 교육이 추구해야 할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으로 흔히 지적 정서적 및 신체적 측면이 고루 발달된 조화로운 인간상을 제시하게 된다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조화로운 인간을 길러내고자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전인성의 함양에 두어 왔음도 대체로 어느 사회 어느 시대에서나 공통된 생각이라할 수 있다. 오늘날 필요한 지식을 적절하게 획득시키는 문제는 사회가 점점 다양화, 전문화되어 가면서 매일 쏟아져 나오는 지식을 적절하게 획득하고 처리하는 문제가 하나의 생활로 되어가면서 학교 현장에서의 적절한 지식획득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적절하게 획득하지 못한 학습부진 아동들은 점점 도외시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초등학교 학급에서 학습능력이 뒤떨어진 아동들은 집단으로부터 소외되고 위축되어 있거나 학급의 규칙을 바르게 수행하지 못하고 방해하는 등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 행동이 있는 아이는 문제 행동 자체에서 오는 불이익 이외에도 문제 행동으로 인해 학습이나 놀이, 대인 관계 등에도 지장을 받아 제2, 제3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즉, 같은 또래의 다른 아이들은 학습을 통해주위 사물에 대해 열심히 배우는 동안 말썽을 부리는 아이는 문제 행동을 하느라고 학습의 기회를 놓치고, 또한 그러한 문제 행동 자체가 학습을 방해하기 때문에 한 두 가지의 문제 행동이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 발육을 저해하는 큰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아이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 문제 행동을 되도록 빨리 교정시켜야 하며, 학습이나 놀이를 지도할 때도 학습이나 놀이 기술 자체를 가르치려고 하기 전에 문제 행동을 먼저 교정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정보인, 1992). 교사들이 학습 현장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중의 하나도 아직 성취욕과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지니지 못한 아동들에게 오늘날과 같은 대량 교육상황 아래서 과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하는 방안의 수립이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아동들로 하여금 학습에 흥미를 갖도록 ...

주제어

#학습부진아 부적응 행동 교정 토큰강화기법 TOKEN REINFORCEMENT METHOD NON-STUDY BEHAVIOR CHANGE SLOW LEARN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복희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ii, 60장
키워드 학습부진아 부적응 행동 교정 토큰강화기법 TOKEN REINFORCEMENT METHOD NON-STUDY BEHAVIOR CHANGE SLOW LEARNE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948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