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mprehensive linguistic activity using children's song on literacy in reading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원문보기
이 연구는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전반적인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음독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N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에 재학중인 지적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5일부터 11월 19일까지 매 회기마다 40분씩, 주 2회 11주간, 총 2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 프로그램은 강봉희(2010), 추희정(2010), 김은아(2008), 전래놀이 동요프로그램(신명자(2005) 외 3명), 이국희(2008) 그리고 1~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에 수록된 곡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대상 학생의 읽기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하였으며, 평가 도구는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KISE-BATT) 읽기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의 원점수와 백분위점수, 환산점수의 변화를 비교하여 표로 제시하고, 이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였으며, 실험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행동 변화를 각 회기별로 관찰 기록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전반적인 읽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동요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어 표현 의지와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실패보다는 성공의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 만족감을 키워줌으로써,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행동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전반적인 읽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음독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것은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에서 단어 ...
이 연구는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전반적인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음독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N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에 재학중인 지적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5일부터 11월 19일까지 매 회기마다 40분씩, 주 2회 11주간, 총 2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 프로그램은 강봉희(2010), 추희정(2010), 김은아(2008), 전래놀이 동요프로그램(신명자(2005) 외 3명), 이국희(2008) 그리고 1~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에 수록된 곡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대상 학생의 읽기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하였으며, 평가 도구는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KISE-BATT) 읽기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의 원점수와 백분위점수, 환산점수의 변화를 비교하여 표로 제시하고, 이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였으며, 실험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행동 변화를 각 회기별로 관찰 기록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전반적인 읽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동요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어 표현 의지와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실패보다는 성공의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 만족감을 키워줌으로써,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행동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전반적인 읽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음독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것은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에서 단어 인지 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자료의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 그 시간에 배운 단어를 충분히 정리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시간의 부족과 학생 3명의 지적장애 정도가 각각 다름으로 인해 그들의 수준에 맞는 읽기과정을 제공하지 못한 점과 20회기라는 단기간의 수업시간의 문제인 것으로 추측된다. 셋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독해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친구들과 자신의 노랫소리를 듣고 스스로의 발음을 교정할 수 있게 되었고, 놀이를 하면서 규칙을 알고 참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친구들과 어울리며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노래를 따라 부르고 신체표현을 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감이 형성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되어 교사의 물음이나 요구에 잘 대답하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독해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전반적인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음독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N초등학교 2~3학년 통합학급에 재학중인 지적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1년 9월 5일부터 11월 19일까지 매 회기마다 40분씩, 주 2회 11주간, 총 2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 프로그램은 강봉희(2010), 추희정(2010), 김은아(2008), 전래놀이 동요프로그램(신명자(2005) 외 3명), 이국희(2008) 그리고 1~2학년 즐거운 생활 교과에 수록된 곡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대상 학생의 읽기 수준에 맞추어 재구성하였으며, 평가 도구는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KISE-BATT) 읽기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의 원점수와 백분위점수, 환산점수의 변화를 비교하여 표로 제시하고, 이를 그래프로 시각화하였으며, 실험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행동 변화를 각 회기별로 관찰 기록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전반적인 읽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동요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어 표현 의지와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실패보다는 성공의 경험을 통하여 성취감과 자신감, 만족감을 키워줌으로써, 스스로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행동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전반적인 읽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음독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것은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에서 단어 인지 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자료의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 그 시간에 배운 단어를 충분히 정리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시간의 부족과 학생 3명의 지적장애 정도가 각각 다름으로 인해 그들의 수준에 맞는 읽기과정을 제공하지 못한 점과 20회기라는 단기간의 수업시간의 문제인 것으로 추측된다. 셋째, 동요를 이용한 총체적 언어활동은 지적장애학생의 독해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친구들과 자신의 노랫소리를 듣고 스스로의 발음을 교정할 수 있게 되었고, 놀이를 하면서 규칙을 알고 참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친구들과 어울리며 대화를 이끌어갈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노래를 따라 부르고 신체표현을 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감이 형성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 되어 교사의 물음이나 요구에 잘 대답하고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한 것으로 보아 독해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