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음악 감상 수업에서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지도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감상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특징, 음악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였으며,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환경을 구축하고,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감상 수업안을 제작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지를 작성한 후 블렌디드 프로젝트를 적용한 음악감상 수업을 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설문지 작성 및 성취도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업 후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따른 악기의 이름, 연주 방법, 연주 도구, 악기분류방법에 대한 인지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 표본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음악 감상 수업에서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지도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감상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특징, 음악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였으며,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환경을 구축하고,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감상 수업안을 제작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지를 작성한 후 블렌디드 프로젝트를 적용한 음악감상 수업을 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설문지 작성 및 성취도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업 후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따른 악기의 이름, 연주 방법, 연주 도구, 악기분류방법에 대한 인지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양적으로 분석을 하였다. 학생들의 수업 후 태도 변화를 살펴보고 양적 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학습결과물, 수업후기, 교사의 수업일지, 학급홈페이지의 온라인활동, 성찰후기, 면담, 동료평가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 성취도 평가 결과 감상곡에 대한 학습 내용 이해력이 높아졌다. 악기별 음색구별 능력이 향상되었고, 악기 이름, 연주 방법, 연주 도구, 우리나라 악기와 다른나라 악기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되었다. 둘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에 학생들은 기존의 교실 수업에서 연장하여 가정에서도 음악을 즐기고 활용하였으며 음악 수업에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변화를 가져왔고 모둠원간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협동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셋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에 음악감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학생들은 자료를 검색하고, 온라인활동을 통해 자료를 공유하며 감상곡에 대한 지식을 쌓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국악과 클래식 음악을 즐겁게 감상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니게 되었다. 넷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에 음악의 생활화 태도를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음악회 관람이나 음악 관련 방송을 시청하고자 하는 학생이 증가하였다. 다섯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초등학교 5학년 음악감상수업은 다른 나라의 민속 악기에 대해 탐구하고 다른 나라의 음악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다른 나라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하였고,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데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음악 감상 수업에서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지도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감상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특징, 음악 감상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였으며,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 환경을 구축하고,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감상 수업안을 제작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지를 작성한 후 블렌디드 프로젝트를 적용한 음악감상 수업을 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설문지 작성 및 성취도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업 후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따른 악기의 이름, 연주 방법, 연주 도구, 악기분류방법에 대한 인지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양적으로 분석을 하였다. 학생들의 수업 후 태도 변화를 살펴보고 양적 분석을 보완하기 위해 학습결과물, 수업후기, 교사의 수업일지, 학급홈페이지의 온라인활동, 성찰후기, 면담, 동료평가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 성취도 평가 결과 감상곡에 대한 학습 내용 이해력이 높아졌다. 악기별 음색구별 능력이 향상되었고, 악기 이름, 연주 방법, 연주 도구, 우리나라 악기와 다른나라 악기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되었다. 둘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에 학생들은 기존의 교실 수업에서 연장하여 가정에서도 음악을 즐기고 활용하였으며 음악 수업에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변화를 가져왔고 모둠원간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협동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셋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에 음악감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학생들은 자료를 검색하고, 온라인활동을 통해 자료를 공유하며 감상곡에 대한 지식을 쌓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국악과 클래식 음악을 즐겁게 감상하고자 하는 태도를 지니게 되었다. 넷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수업 후에 음악의 생활화 태도를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음악회 관람이나 음악 관련 방송을 시청하고자 하는 학생이 증가하였다. 다섯째, 블렌디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초등학교 5학년 음악감상수업은 다른 나라의 민속 악기에 대해 탐구하고 다른 나라의 음악을 감상하는 과정에서 다른 나라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하였고, 다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데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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