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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정보통신윤리’ 교육과정의 현황을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 ICT 활용능력 기준(ISSS)(2001)과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개정안(2005), 그리고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2007)의 연구 결과 중 정보통신윤리 관련 영역을 토대로 설정한 분석 준거를 이용하여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 된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바른생활’, ‘국어’, ‘도덕’, ‘실과’ 교과서 중 정보통신윤리 영역의 해당하는 내용은 ‘도덕’, ‘실과’ 교과서에 집중적으로 편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정보통신윤리 영역의 세부 사항이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게 제시되지 않고 있다. 전체 교과서에서 나타난 정보통신윤리 내용 중 51.4%만이 적용 단계에 맞게 제시 되었다. 셋째, 교과서에 제시된 정보통신윤리 영역의 세부 항목에 대한 빈도 ...
저자 | 조정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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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생활과학교육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v, 85 |
키워드 | 정보통신윤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7455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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