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나 상담 현장에서 외국어고 학생에 대한 개입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학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넷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
본 연구는 학교나 상담 현장에서 외국어고 학생에 대한 개입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학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넷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B지역 공립 외국어고등학교 전교생 총 589명 이었으며, 측정도구로는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 척도를 사용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589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연구 대상을 여학생, 남학생, 학년별 집단을 나누었으며 SPSS Version 17.0을 이용한 T검증, 일원변량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기 분석, Scheffe의 사후검증 으로 통계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우울척도에서는 여학생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둘째 학년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 스트레스는 2학년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는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우울척도에서는 1학년이 가장 높은 점수를 2학년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셋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학업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공부요인과 우울척도가 정적상관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가 우울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하위요인인 자신감 요인과 스트레스의 시험요인은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본 결과 학업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성적, 진로 요인이 우울척도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자신감 요인이 우울척도에 유의미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업 스트레스는 높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아질수록 우울척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있다.
이 연구는 외국어고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외국어고 학생의 상담․심리치료 장면에서 우울에 대한 개입시 치료와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프로그램 개발을 돕는데 있다.
본 연구는 학교나 상담 현장에서 외국어고 학생에 대한 개입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학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넷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B지역 공립 외국어고등학교 전교생 총 589명 이었으며, 측정도구로는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 척도를 사용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589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연구 대상을 여학생, 남학생, 학년별 집단을 나누었으며 SPSS Version 17.0을 이용한 T검증, 일원변량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기 분석, Scheffe의 사후검증 으로 통계처리를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우울척도에서는 여학생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
둘째 학년에 따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업 스트레스는 2학년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는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우울척도에서는 1학년이 가장 높은 점수를 2학년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셋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학업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공부요인과 우울척도가 정적상관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가 우울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하위요인인 자신감 요인과 스트레스의 시험요인은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본 결과 학업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성적, 진로 요인이 우울척도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자신감 요인이 우울척도에 유의미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업 스트레스는 높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낮아질수록 우울척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있다.
이 연구는 외국어고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우울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외국어고 학생의 상담․심리치료 장면에서 우울에 대한 개입시 치료와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학업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프로그램 개발을 돕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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