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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Str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Subjective Well-Being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3, 2011년, pp.107 - 120  

박영아 (대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s of str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ubjective well-being. The subjects were 191 4th-graders and 250 6th-graders. Data were analyzed by means of two-way ANOVA, Pearson's coefficients, and stepwise regression. Results indicated that : (1) There were age or ge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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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 제고를 위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방안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학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주관적 안녕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학업적 자기효능감, 주관적 안녕감의 연령차와 성차를 알아보고, 이 세 변인간의 관련성에 기초하여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의 연령 선정 이유는 저학년 아동의 경우 설문지 내용이나 작성 방법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여 설문지 작성이 용이하지 않으며, 고학년에 이르러 인지적 · 사회적 도전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가 증가하므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 지금까지 언급한 바와 같이 아동기의 생활사건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경험은 심리적 안녕감을 저해하고 부적응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며, 아동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주관적 안녕감을 높이는 변인을 탐색하여 이를 개발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영향 변인으로서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함께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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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ener가 말한 삶의 질이란? Diener(2000)는 삶의 질은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행복하다고 느끼는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이라는 용어로 표현하면서, 이를 정서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 모두를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구인으로서 즐거운 정서의 경험, 고통이나 불만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 개인의 삶의 질에 대한 판단을 포괄한다고 하였다.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서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특성 및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서 스트레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특성 및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트레스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재확인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안녕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학습 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즉,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쉬운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스트레스를 올바르게 인식하게 하고, 자신의 욕구를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상황에 적절한 정서 반응을 산출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관련 연구들에 의하면 주관적 안녕감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근래에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을 다룬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관련 연구들에 의하면 주관적 안녕감을 저해하는 요인은 부모 관련 스트레스, 친구 관련 스트레스, 가정환경 관련 스트레스, 학업 관련 스트레스이며(고재홍․김미정, 2009; 이소 현․도현심․최미경․구슬기, 2010), 주관적 안녕감을 제고하는 요인은 사회적 유능성(홍승표, 2008)과 사회적 지지(박영신․김의철․김영희․ 민병기, 1999; 정혜영․이경화, 2008), 자기효능감(박영신 등, 1999; 임미향․박영신․김의철,2006), 그리고 학업성취수준(임미향 등, 2006)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에 연령차가 있는지를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며, 성차를 살펴본 연구로는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임미향 등(2006)의 연구가 있는데 연구 결과 성 차가 없다고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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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고재홍?김미정(2009).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방어기제들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22(4), 161-183. 

  2. 김아영?박인영(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39(1), 95-123. 

  3. 박성희?김희화(2008).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습된 무력감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15(3), 159-182. 

  4. 박영신?김의철?김영희?민병기(1999). 초등학생의 생활만족도 형성요인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5(1), 57-76. 

  5. 서울파이낸스(2010. 5. 5). 韓어린이 삶의 질 OECD 국가 '꼴찌'. http://www.seoulfn.com에서 2010년 6월 17일 인출. 

  6. 소연희(2008). 학교급별에 따른 지각된 사회적 지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성취 동기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경로모형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7(2), 49-64. 

  7. 심희옥(1998). 아동후기 초등학교 학생의 우울성향: 일상적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6), 133-144. 

  8. 이소현?도현심?최미경?구슬기(2010).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탐색:아동의 사교육 경험 및 스트레스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31(3), 255-272. 

  9. 이수진?조상철?허일범(2008).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3), 289-301. 

  10. 임미향?박영신?김의철(2006). 초등학생의 삶의 질에 대한 분석: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15(1), 53-67. 

  11. 정혜영?이경화(2008).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자기조절력, 주관적 안녕의 인과적 구조분석. 아동학회지, 29(4), 167-179. 

  12. 조성연?신혜영?최미숙?최혜영(2009). 한국 초등학교 아동의 행복감 실태조사. 아동학회지, 30(2), 129-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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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한미현?유안진(1995). 한국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3(4), 49-64. 

  15. 한종혜?박성옥?이영환(1997). 친구, 가족, 교사의 사회적 지지 및 자아 가치감에 따른 아동의 스트레스. 한국생활과학회지, 6(1),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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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황혜정(2006).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9(1), 193-216. 

  18. 황혜정?김순자(2001). 초등학생의 행동 특성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4(2), 303-317. 

  19.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 34-43. 

  20.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MA:Harvard University Press. 

  21. Hampel, P., & Petermann, F. (2005). Age and gender effects on coping in childre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ts, 34, 73-83. 

  22. Mischel, W., Shoda, Y., & Peake, P. K. (1988).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 687-696. 

  23. Walker, S. (2005).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ory of mind.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6 (3), 297-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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