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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ational Literacy 교육에서 다중지능전략 교육방법의 효과
Effect of Multiple Intelligence-based Strategy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6, 2011년, pp.11 - 18  

김수환 (인천부현동초등학교)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희섭 (인천부평초등학교)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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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활용한 CL(Computational literacy)교육에서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우선 초보 프로그래밍 학습자의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4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반과 비교반을 구성한 뒤 제안된 교육 전략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학생들의 정보적 문제해결력 검사지와 다중지능 검사, 설문조사 및 프로젝트 개발을 통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검사하였다. 분석 결과 프로그래밍 흥미도 및 CL 능력의 사전, 사후결과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학습자의 다중지능적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프로그래밍 수업을 효과적으로 신장하는데 기여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suggest multiple intelligence-based strategies in CL(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with scratch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it. First, we suggested multiple intelligence-based strategy for novice in programming education and apply it to CL education. Nex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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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전통적인 교육에서 다중지능을 자극하는 교육이 필요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것과 같이 CL교육에서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L교육에서의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다중지능을 자극하는 수업전략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이러한 CL교육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지는 교육내용이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인데, 학습자의 지속적인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려면 학습자의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 전략을 적용한 CL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대학생 2개반을 대상으로 CL교육을 실시한 후,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전략중 다중지능을 고려한 교육전략을 적용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결과는 CL교육에서 교육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전략의 기초 자료를 제공해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활용한 CL교육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다중지능 교육전략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먼저 CL교육에서 다중지능을 적용한 교육전략을 개발하였다[20].
  •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CL교육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전략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CL교육에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디지털을 매체로 표현하고 이를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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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L이란? 김수환 외(2010)는 여러학자들의 computational thinking과 computational literacy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4]. CL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놀이를 통한 활동[15], 교육용 로봇을 통한 방법,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통한 방법[8][14][16] 등이 있다.
CL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미래 사회의 다양한 융합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양성 방안으로 컴퓨터의 문제해결방법을 기반으로 한 Computational Literacy(이하 CL)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으며[1][2][3], 국내에서도 CL교육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4][5]. CL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정보적인 접근을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기존의 컴퓨터과학교육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주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 즉,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교육은 CL 교육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며, 모든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교육할 때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computational literacy를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김수환 외(2010)는 여러학자들의 computational thinking과 computational literacy의 개념을 종합 정리하여 ‘CL이란 사물이나 문제를 정보적인 접근으로 이해하여 사물이나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말한다’고 정의하였다[14]. CL을 가르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놀이를 통한 활동[15], 교육용 로봇을 통한 방법,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통한 방법[8][14][16]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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