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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상황에서 기업 문화스폰서쉽 활동의 '쿠션효과'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곽형주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언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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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왜’ 문화스폰서쉽을 해야 하는가? 기업의 문화스폰서쉽 활동은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명성과 같은 변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 중 특히 기업이미지 제고에 강력한 효과가 있다. 즉, 평소 활발한 문화스폰서쉽 활동을 시행 해 온 기업의 경우 좋은기업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좋은기업이미지는 기업이 여러 분야에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바로 기업 문화스폰서쉽 활동은 ‘기업’이 주체가 되어 사회를 위해 이행하는 활동이라는 것이다. 위기가 없는 기업은 없다는 점을 감안 할 때, 기업 문화스폰서쉽 활동이 과연 기업 ‘위기 상황’에서도 효과적일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즉, 평소 기업이 활발한 문화스폰서쉽 활동을 통해 구축 해 놓은 좋은기업이미지가, 기업 위기 상황에서 방어적 역할을 할 수 있을까? 다시 말해, 위기 상황에서 기업 문화스폰서쉽 활동이 기업을 위한 ‘쿠션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까? 다음의 물음에 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 위기 상황에서 기업의 스폰서쉽 활동 유형에 따라 공중의 위기 인식과 위기 후 기업에 대한 기존 태도 변화 차이 및 제품 구매 권유 의도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즉, 국내에서 가장 빈번히 일어나는 제품결함과 CEO탈세의 기업 위기 상황에서, 종속변인에 대한 기업의 문화스폰서쉽과 스포츠스폰서쉽, 그리고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은 통제집단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특히, 기업의 문화스폰서쉽 활동의 경우에는 기업이미지와 문화ㆍ예술 분야의 이벤트이미지 간의 일치성을 높고, 낮음으로 조작하여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또한, 공중의 위기 인식과 위기 후 기업에 대한 기존 태도 변화 차이 및 제품 구매 권유 의도에 대한 기업의 스폰서쉽 활동 유형의 영향력 차이가 다양한 조절변인 ?위기 유형, 기업에 대한 기존 태도, 위기 심각성 인식- 에 따라 달라지는지 검증하였다. 더불어, 기업의 문화스폰서쉽 활동이 위기 상황에서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 나타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가구 기업에 가상의 위기 상황(제품결함, CEO탈세)이 발생했다고 뉴스 기사를 조작하여 기업의 문화스폰서쉽 활동(일치성 높음, 낮음), 스포츠스폰서쉽 활동, 통제집단 간의 공중의 위기 인식과 위기 후 기업에 대한 기존 태도 변화 차이 및 제품 구매 권유 의도에 대한 차이를 실험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 연구 결과, 총 281개의 ...

주제어

#문화스폰서쉽  #위기  #쿠션효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corporate culture sponsorship  #crisis  #cushion effect  #CS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형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학전공
지도교수 한정호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03 p.
키워드 문화스폰서쉽, 위기, 쿠션효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corporate culture sponsorship, crisis, cushion effect, CS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7610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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