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부 계층에게 세상과 소통하는 창구로 기능하며 강력한 여론집단, 소비자집단으로 떠올라 그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를 이끌어내는 동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 기획자나 운영자, 관련 기업 등에게 전략적 지침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양각색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개괄적인 고찰만으로 끝낼 경우 시대적 추세나 요구와는 동떨어진 연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브랜드 커뮤니티 같은 종속형 커뮤니티와 대칭되는 독립형 온라인 커뮤니티, 그 중에서도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의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연구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는 여성 커뮤니티를 집중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30, 40대 여성 이용자가 83.1%에 달하며 독립형 여성 커뮤니티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는 82cook.com을 연구대상으로 선정, 온라인 커뮤니티의 세 가지 특성인 공통성, ...
본 연구는 일부 계층에게 세상과 소통하는 창구로 기능하며 강력한 여론집단, 소비자집단으로 떠올라 그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를 이끌어내는 동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 기획자나 운영자, 관련 기업 등에게 전략적 지침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양각색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개괄적인 고찰만으로 끝낼 경우 시대적 추세나 요구와는 동떨어진 연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브랜드 커뮤니티 같은 종속형 커뮤니티와 대칭되는 독립형 온라인 커뮤니티, 그 중에서도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의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연구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는 여성 커뮤니티를 집중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30, 40대 여성 이용자가 83.1%에 달하며 독립형 여성 커뮤니티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는 82cook.com을 연구대상으로 선정, 온라인 커뮤니티의 세 가지 특성인 공통성, 상호작용성, 친밀성은 독립변수, 만족도는 매개변수, 지속적 이용 의도는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만들고, 연구문제로 ①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②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 이용 의도도 높을 것이다, 라는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 가설들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개발, 82cook.com 게시판에 URL을 올려 회원들의 자발적인 응답 1,560부를 수거하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 41부를 제거하고 남은 1,519부를 통계 처리하는 방식으로 분석, 검증하였다. 아울러 게시 글과 댓글, 외부의 시선 등을 토대로 정성적 평가도 곁들였다 검증 결과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설정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인 공통성, 상호작용성, 친밀성은 모두 독립된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커뮤니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세 가지 커뮤니티 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효율적 관리가 이뤄지도록 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인 공통성, 상호작용성, 친밀성 등 세 가지 요인은 커뮤니티의 만족도를 형성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공통성은 상호작용성이나 친밀성에 비해 만족도에 더욱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역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면서 만족을 하게 되면 더 자주 커뮤니티를 찾게 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될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입소문도 내준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들이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추론을 보다 명확화하기 위해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세 가지 특성 중에서도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선 상호작용성이 만족도와 충성도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었으나, 본 연구에선 만족도를 매개로 할 때 커뮤니티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결국 성공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출발점은 화려한 디자인이나 우수한 시스템, 활동에 대한 보상 같은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이며 이용자들이 만들어 낸 양질의 콘텐츠라는 사실을 확인해준 것이다. 이는 회원 수의 양적 확보에만 몰두하고, 다양하고 편리한 툴 제공 등 기능적 요소에만 주력해온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의 운영전략은 재고돼야 한다는 시사점이 되기도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성공한 온라인 커뮤니티로 평가되는 독립형 온라인 커뮤니티 한 곳을 특정해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된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들을 적용해 본 결과 어떻게 영향을 미치었는지 그 경로를 살펴보았다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에는 회원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커뮤니티의 특성 및 회원들의 개인적 특성에 더 주목하여 그 요인을 밝혀보는 탐색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 계층에게 세상과 소통하는 창구로 기능하며 강력한 여론집단, 소비자집단으로 떠올라 그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를 이끌어내는 동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 기획자나 운영자, 관련 기업 등에게 전략적 지침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양각색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고 개괄적인 고찰만으로 끝낼 경우 시대적 추세나 요구와는 동떨어진 연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브랜드 커뮤니티 같은 종속형 커뮤니티와 대칭되는 독립형 온라인 커뮤니티, 그 중에서도 사회 각 분야에서 여성의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연구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는 여성 커뮤니티를 집중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30, 40대 여성 이용자가 83.1%에 달하며 독립형 여성 커뮤니티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는 82cook.com을 연구대상으로 선정, 온라인 커뮤니티의 세 가지 특성인 공통성, 상호작용성, 친밀성은 독립변수, 만족도는 매개변수, 지속적 이용 의도는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만들고, 연구문제로 ①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②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 이용 의도도 높을 것이다, 라는 두 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 가설들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개발, 82cook.com 게시판에 URL을 올려 회원들의 자발적인 응답 1,560부를 수거하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 41부를 제거하고 남은 1,519부를 통계 처리하는 방식으로 분석, 검증하였다. 아울러 게시 글과 댓글, 외부의 시선 등을 토대로 정성적 평가도 곁들였다 검증 결과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설정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인 공통성, 상호작용성, 친밀성은 모두 독립된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커뮤니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세 가지 커뮤니티 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효율적 관리가 이뤄지도록 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인 공통성, 상호작용성, 친밀성 등 세 가지 요인은 커뮤니티의 만족도를 형성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공통성은 상호작용성이나 친밀성에 비해 만족도에 더욱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도가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역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면서 만족을 하게 되면 더 자주 커뮤니티를 찾게 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될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입소문도 내준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들이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추론을 보다 명확화하기 위해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세 가지 특성 중에서도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에선 상호작용성이 만족도와 충성도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었으나, 본 연구에선 만족도를 매개로 할 때 커뮤니티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결국 성공한 온라인 커뮤니티의 출발점은 화려한 디자인이나 우수한 시스템, 활동에 대한 보상 같은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이며 이용자들이 만들어 낸 양질의 콘텐츠라는 사실을 확인해준 것이다. 이는 회원 수의 양적 확보에만 몰두하고, 다양하고 편리한 툴 제공 등 기능적 요소에만 주력해온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의 운영전략은 재고돼야 한다는 시사점이 되기도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성공한 온라인 커뮤니티로 평가되는 독립형 온라인 커뮤니티 한 곳을 특정해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된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들을 적용해 본 결과 어떻게 영향을 미치었는지 그 경로를 살펴보았다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향후에는 회원들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커뮤니티의 특성 및 회원들의 개인적 특성에 더 주목하여 그 요인을 밝혀보는 탐색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