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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신학에 기초한 다문화기독교통일교육 연구 원문보기


민정하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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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남북한 사회의 문화와 구성원 간의 정체성 차이, 다문화사회로서 맞이하게 될 통일한국사회, 남한 사회 내에서 감소하고 있는 통일의식, 국제 여론의 주목을 받게 된 북한 주민 인권 탄압에 대한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분단 후 반 세기에 걸쳐서 남한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문화, 종교 및 시민사회 차원에서 통일을 준비해왔으나, 냉전 이데올로기의 영향으로 정치, 경제 분야에서 대립과 힘겨루기의 패러다임 속에서 진행되었고, 교육과 문화 등의 실제적인 준비는 미흡하였다. 남북한의 체제와 사상의 차이는 세월을 지나면서 상이한 문화와 정체성을 양산하였다. 이제 민족적 차원에서의 통일의 당위성은 그 한계에 직면하였으며, 우리는 통일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정립해야한다.
하나님 나라의 평화를 이 땅에 실현해나갈 책임을 지닌 한국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용서와 화해의 정신을 남북한 평화통일의 사상적 기반으로 제공하고, 서로 다른 남한과 북한을 다문화적으로 이해하며, 이미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남한 사회 내에서 북한 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적 정체성을 지닌 이민자들과 함께 ...

주제어

#공공신학 기독교통일교육 다문화 통일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정하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141 p.
키워드 공공신학 기독교통일교육 다문화 통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37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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