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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은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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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중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체 텍스트를 듣기 자료로 제시하고 듣기 이해에 있어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중학생의 듣기 능력 수준에 따라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듣기 이해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총 4차시에 걸쳐 실험이 이루어졌고 60명의 중학교 2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0명으로 나누고 사전듣기평가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듣기 능력 수준, 즉 상위와 하위로 각각 15명씩 나누어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듣기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그래픽 조직자 없이 문제 풀이 위주의 전통적인 듣기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체 텍스트의 구조를 반영한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듣기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래픽 조직자가 이야기 구조와 관련된 선험 지식을 활성화시켜 새로운 음성정보와 연결 지어 주요 정보를 선택 및 조직하고 장기 기억 속에 통합화하도록 도와 듣기 이해를 촉진시켰다. 둘째, 듣기 능력 수준에 따라 그래픽 조직자 활용의 영향은 차이가 있었다. 다시 말해,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상위 수준의 학습자들보다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듣기 전략을 인지하지 못하고 주로 상향식으로만 듣기를 하였던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의 경우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는 것으로 보였고, 결과적으로 듣기 이해의 향상을 크게 살펴볼 수 있었다. 이때 그래픽 조직자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야기체 텍스트의 구조를 시각화하도록 도움으로서 주요하지 않은 정보는 제거하고 주요한 정보에만 초점을 두도록 하여 텍스트의 전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셋째, 설문지의 결과를 바탕으로 그래픽 조직자는 듣기 이해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설문지의 세부항목, 즉 이야기 구성요소 파악에서 가장 큰 태도변화를 보여주었고 그 뒤를 이어 흥미, 자신감, 그리고 지속적 활용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그래픽 조직자는 텍스트 구조 속의 이야기 구성요소를 파악하도록 도와 머릿속에 이미지를 시각화하고 효과적으로 조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러나 지속적 활용여부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 차이가 없었고, 자신감과 지속적 활용 항목에서는 긍정적인 응답수와 함께 부정적인 응답수도 많이 나타나 본 연구에서 활용한 그래픽 조직자가 학습자의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유도하는 데 있어 한계점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심층 면담을 통해 본 연구에 활용된 그래픽 조직자는 텍스트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었지만 상위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는데 역부족이었고 너무 낮은 수준의 하위 학습자의 경우에는 그다지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 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그래픽 조직자의 유형을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고안하여 제시한다면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보다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 결과가 교육 현장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그래픽 조직자를 하나의 듣기 전략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듣기를 전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듣기 전과 중, 그리고 듣기 후 활동에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도록 함으로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graphic organizers on English listening comprehension and the attitude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To be specific,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graphic organizers on listening comprehension with narrative texts and also examine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453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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