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쓰기 활동이 학습자의 요약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설명적 텍스트 구조를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Effects of Summarization Ability on Korean Reading & Writing Process Utilizing Graphic Organizers:Focused on The Structure of Explanatory Texts 원문보기


김혜경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입학 후 가장 빈번히 접하는 설명적 텍스트를 읽고 요구되어지는 과제 활동에서 필요한 요약하기 전략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K대학교 국제교육원의 중국어와 몽골어를 모국어를 하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 30명에게 5주간의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텍스트 구조 교육을 그래픽 조직자를 이용하여 실시하고 실험 전 후의 요약하기 전략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학문 목적 쓰기에 대한 연구를 살핀 후에 텍스트와 읽기-쓰기 통합교육, 그리고 요약하기와 그래픽 조직자를 다루고 있는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읽기의 개념을 알아보고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의 흐름과 텍스트성을 기반으로 텍스트의 개념을 정리하고 텍스트 구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다. 또한 그래픽 조직자와 설명적 텍스트 구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설명적 텍스트에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요약하기 전략이 학습자의 요약하여 쓰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5주간의 실험 내용을 예비 실험과 본 실험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예비 실험에서 나온 학습자들의 요약하기 양상에 따른 평가도구와 연구방법 등을 기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이러한 실험의 결과로 수집된 학습자들의 텍스트를 평가, 비교하여 분석하고 수업 전·후 학습자들의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를 기술하였다. Ⅴ장에서는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요약하기 수업을 마친 후 학생들의 요약문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높아 졌으며 그 평균의 차이도 줄어든 것으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요약하기 전략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사용하는 요약하기 전략에도 변화가 있었다. 그 변화는 상위 수준의 요약문을 작성한 학생들 보다 중·하위 그룹에서 변화가 컸는데 먼저 글의 구조나 표지를 인식한 학습자일 경우 완전 모사만을 사용해도 요약문의 수준이 높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또한 글의 중심내용이나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완전모사 전략을 사용해도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중위 그룹의 학습자들이 그래픽 조직자를 이용한 요약하기 전략을 학습한 후 높은 수준의 요약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글의 요약에 대한 ...

주제어

#그래픽조직자 요약하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경
학위수여기관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115 p.
키워드 그래픽조직자 요약하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567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