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입학 후 가장 빈번히 접하는 설명적 텍스트를 읽고 요구되어지는 과제 활동에서 필요한 요약하기 전략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K대학교 국제교육원의 중국어와 몽골어를 모국어를 하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 30명에게 5주간의 읽기와 쓰기를 통합한 텍스트 구조 교육을 그래픽 조직자를 이용하여 실시하고 실험 전 후의 요약하기 전략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I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학문 목적 쓰기에 대한 연구를 살핀 후에 텍스트와 읽기-쓰기 통합교육, 그리고 요약하기와 그래픽 조직자를 다루고 있는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으로 읽기의 개념을 알아보고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쓰기 교육의 흐름과 텍스트성을 기반으로 텍스트의 개념을 정리하고 텍스트 구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다. 또한 그래픽 조직자와 설명적 텍스트 구조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설명적 텍스트에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요약하기 전략이 학습자의 요약하여 쓰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5주간의 실험 내용을 예비 실험과 본 실험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예비 실험에서 나온 학습자들의 요약하기 양상에 따른 평가도구와 연구방법 등을 기술하였다. Ⅳ장에서는 이러한 실험의 결과로 수집된 학습자들의 텍스트를 평가, 비교하여 분석하고 수업 전·후 학습자들의 수업 만족도 설문 결과를 기술하였다. Ⅴ장에서는 연구의 내용을 정리하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요약하기 수업을 마친 후 학생들의 요약문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높아 졌으며 그 평균의 차이도 줄어든 것으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요약하기 전략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사용하는 요약하기 전략에도 변화가 있었다. 그 변화는 상위 수준의 요약문을 작성한 학생들 보다 중·하위 그룹에서 변화가 컸는데 먼저 글의 구조나 표지를 인식한 학습자일 경우 완전 모사만을 사용해도 요약문의 수준이 높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또한 글의 중심내용이나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완전모사 전략을 사용해도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던 중위 그룹의 학습자들이 그래픽 조직자를 이용한 요약하기 전략을 학습한 후 높은 수준의 요약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글의 요약에 대한 ...
저자 | 김혜경 |
---|---|
학위수여기관 |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x, 115 p. |
키워드 | 그래픽조직자 요약하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567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