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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4, 2009년, pp.29 - 57
The research is intended to establish the importance of background knowledge in reading process and suggest a revitalization plan for the schema for reading education. The reading process as fundamental research and the schema conception have been studied and the present situation of reading educa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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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정한 스키마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학교도서관의 독서전략은 무엇인가? | 국어교육에서주로 다루어지고 있는 읽기에서는 스키마를 활용한 유형으로 간단한 질문하기, 학생들의 연상하기, 예측하기, 추론하기 등이 주로 언급되고 있다. 학교도서관에 적합한 독서전략 가운데 독서활동 전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스키마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독서전략으로 브레인스토밍, SQ3R, 앙케이트/질문표, 마인드맵, 그래픽조직자, 건너뛰며 읽기, 훑어 읽기를 선정하였다. | |
스키마란 무엇인가? | 스키마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구조 또는 개인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경험이다. 스키마는 경험을 통해 생성되며 하나의 사물이나 개념에 대해서도 사람에 따라 각각 다르다. | |
독서 과정에서 스키마의 기능은 무엇인가? | 첫째, 스키마는 독서 자료에 담긴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이상적인 지식 구조를 형성해준다. 이는 받아들일 정보를 동화시키기 위한 하위 구성요소를 제공하여, 새로운 지식을 좀 더 쉽고 유용하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스키마는 많은 정보 중에서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의 판단을 도와준다. 스키마는 많은 정보 중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못한 정보를 선별하여 중요한 정보에 더 많은 주의 집중을 일으킨다. 그 결과 중요한 정보를 더 강조하여 선택적으로 받아들인다. 셋째, 스키마는 추론 과정을 통해 설명되지 않은 정보도 찾아준다. 어떤 글도 모든 상황이나 사건을 있는 그대로 완벽하게 설명하지는 않는다. 저자는 독자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여겨지는 것은 자연히 생략하게 된다. 스키마는 생략되거나 글에 언급되지 않은 많은 내용을 추론을 통하여 채워 놓는다. 넷째, 스키마는 정보 탐색에서 탐색의 순서와 절차를 제공하여 준다. 식당의 손님들이 식사 후에 돈을 지불할 것이라는 예측은 식당 스키마가 식당에서의 행동에 대한 어떤 순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스키마는 읽은 내용을 편집하고 요약하는 역할을 한다. 독자가 글을 읽었다고 해서 그리고 이해했다고 해서 그 내용들이 모두 기억하는 것은 아니다. 스키마는 그 자체가 중요성의 판단 기준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가 요약을 가능하게 한다. 스키마는 글의 제시 순서나 내용 구조를 스키마의 구조를 통합시켜 효율적으로 정리하여 준다. 그러므로 글의 내용이나 내용의 제시 순서를 독자가 이해한 후 그것을 그대로 표현한다 하더라도 글에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이미 독자의 머릿속에 기존의 스키마에 맞게 통합된 채 편집되고 요약되어 있는 상태의 것이다. 여섯째, 스키마는 수많은 여러 정보들을 어떤 일관성 있는 형태로 재구성하여 준다. 인간의 머릿속에서 현존하는 구조들 속의 핵심사항을 쌓아 놓고 사건들을 재구성하는 데 사용한다. 만약 기억이 실패하면 스키마는 잊혀진 것에 관한 지적인 추측을 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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