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사서교사의 독서교육이 중학생의 독해력과 독서동기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오미경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그래픽조직자를 독서전략으로 활용한 사서교사의 독서교육이 중학생의 독해력 및 독서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사서교사의 독서교육은 중학생의 독해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사서교사의 독서교육은 중학생의 독서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상북도 구미시에 있는 H중학교 1학년 6개 학급 180명을 대상으로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총 13차시의 독서교육을 전개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연구자가 학교도서관에 소장중인 단행본 및 신문, 정기간행물 등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의 독서수준을 고려하여 그래픽조직자를 적용할 수 있는 텍스트를 분석한 독서자료를 바탕으로 구안하였다.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독해력 및 독서동기 검사는 대응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미경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병기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4],8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57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