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청소년기의 여가활동, 자아정체성, 삶의 만족도의 관계
-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 비교연구 -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여가활동, 자아 정체성,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만 13세〜24세의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장애 유형은 장애 인구비율이 비슷하고, 다른 장애 유형에 비해 비교적 활동이 자유로운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으로 정하였다. 402부의 유효한 표본을 SPSS for Window Version 20.0을 이용하여 ...
논문요약
청소년기의 여가활동, 자아정체성, 삶의 만족도의 관계
-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 비교연구 -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여가활동, 자아 정체성,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만 13세〜24세의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장애 유형은 장애 인구비율이 비슷하고, 다른 장애 유형에 비해 비교적 활동이 자유로운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으로 정하였다. 402부의 유효한 표본을 SPSS for Window Version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² 검증 , 분산분석(One-way ANOVA),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 유무 및 유형에 따라 여가활동의 행태(여가활동 제약요인, 희망 여가활동, 여가 횟수, 여가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선호 여가활동 유형이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자아 정체성, 삶의 만족에 차별 없이 동등한 관심을 갖어야 할 필요성과 이들에게 보다 나은 여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청소년 , 장애 청소년 , 여가활동 , 자아 정체성 ,
삶의 만족도
논문요약
청소년기의 여가활동, 자아정체성, 삶의 만족도의 관계
-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 비교연구 -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여가활동, 자아 정체성,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하였다. 만 13세〜24세의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장애 유형은 장애 인구비율이 비슷하고, 다른 장애 유형에 비해 비교적 활동이 자유로운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으로 정하였다. 402부의 유효한 표본을 SPSS for Window Version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² 검증 , 분산분석(One-way ANOVA),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 유무 및 유형에 따라 여가활동의 행태(여가활동 제약요인, 희망 여가활동, 여가 횟수, 여가 만족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선호 여가활동 유형이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非)장애 및 장애 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자아 정체성, 삶의 만족에 차별 없이 동등한 관심을 갖어야 할 필요성과 이들에게 보다 나은 여가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 청소년 , 장애 청소년 , 여가활동 , 자아 정체성 ,
삶의 만족도
ABSTRACT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ies, Self 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ce
-A comparative study of non-disabled and disabled adolescence -
Choi, Hye-Kyung
Department of Hospitality & Tourism M...
ABSTRACT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ies, Self 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ce
-A comparative study of non-disabled and disabled adolescence -
Choi, Hye-Kyung
Department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ies, self 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ce. This especially is a comparative study of non-disabled and disabled adolescences.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402 non-disabled and disabled adolescences(153 non-disabled , 126 hearing-impaired , 123 visually-impaired )in middle or high schools and special schools for deaf or blind. For the analysis of the data, frequency analysis, chi-square analysis, One-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 showed that first, the students' attitude toward leisure activities (leisure constraints, desired leisure activities, leisure times, and leisure satisfaction)
differed depending on the condition of the students, such as non-disabled, visually-impaired and hearing-impaired. Second, the patterns of the leisure activities' influenced adolescence's self identity. Finally, adolescence's self-identity influenced their life satisfaction.
Key words: adolescence, disabled, leisure activity, self-identity, life satisfaction
ABSTRACT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ies, Self 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ce
-A comparative study of non-disabled and disabled adolescence -
Choi, Hye-Kyung
Department of Hospitality & Tourism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ies, self 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ce. This especially is a comparative study of non-disabled and disabled adolescences. Data for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402 non-disabled and disabled adolescences(153 non-disabled , 126 hearing-impaired , 123 visually-impaired )in middle or high schools and special schools for deaf or blind. For the analysis of the data, frequency analysis, chi-square analysis, One-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 showed that first, the students' attitude toward leisure activities (leisure constraints, desired leisure activities, leisure times, and leisure satisfaction)
differed depending on the condition of the students, such as non-disabled, visually-impaired and hearing-impaired. Second, the patterns of the leisure activities' influenced adolescence's self identity. Finally, adolescence's self-identity influenced their life satisfaction.
Key words: adolescence, disabled, leisure activity, self-identity, life satisfac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