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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433 - 44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smartphone addiction of adolescent by SEM analysis. This study was analyzed relations of self-esteem,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school adjustment and peer attachment based on the KCYPS 2014. As a result of negative parenting attitudes and peer attach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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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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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하생들에게 있어서 스마트폰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변화는 대학생들에게서도 나타나는데, 불과 6-7년 남짓 시작된 스마트폰으로의 변화는 청소년들의 학습활동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4].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필요한 지식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고, 필기와 계산을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교사에게 질의/응답들도 빠르게 소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대상자들이 스마트폰 사용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 불안과 집착을 보이는 중독의 모습이 늘어나고 있다. | |
스마트폰 중독은 무엇인가? | 스마트폰 중독은 행위중독의 일종으로 스마트폰의 부장적인 사용결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몰입하고 통제력을 상실하여 사용하는 모습을 말한다[5]. 이러한 스마트폰 중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인터넷 중독과 휴대폰 중독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요인 연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요인 연구는 크게 5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인구사회적 요인(성별, 나이, 경제수준) 둘째, 개인적 요인(학교성적,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공격성, 충동성, 감각추구 성향, 불안, 사회적 위축 등) 셋째, 가족적 요인(애착, 부모양육태도, 의사소통 방식, 부모 감독, 역기능적 가족기능 등) 넷째, 사회적 요인(학교적응, 또래관계, 사회적 지지 등) 다섯째, 스마트폰 관련 요인(사용시간, 사용 용도, 첫 사용 시기 등)이다. 이러한 요인들을 가지고 메타분석을 한 이충효(2015)의 연구를 살펴보면 첫째, 인구사회적 요인에 대해서 여학생이 스마트폰 중독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정 경제상태가 상위그룹일 때 스마트폰 중독위험이 낮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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