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몬테소리 교육의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효율적인 지도와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의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자아 존중감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1)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동료수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3)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신체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4)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자기수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1)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2)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3)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이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몬테소리어린이집에서 만4-5세 20명, 일반어린이집에서 만4-5세 20명을 표집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아 존중감 검사 측정도구로 김영숙(1997)이 Harter와 Pike(1984)의 ‘유아용 자아 존중감 척도’를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유아용 자아 개념 검사’를 사용 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성 발달 측정은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가 Mcginnis Goldstein(1990)이 제작한 ‘Skill Situation ...
저자 | 이미현 |
---|---|
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지도교수 | 정대현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88 |
키워드 | 몬테소리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6050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