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Activity utilizing 「So-hak」 on Acquisition of Social Skills by Young Children원문보기
본 연구는 전통사회 인성교육교재로 사용되었던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A지역에 소재한 병설유치원 1곳, 단설유치원 1곳에 재원 중인 만5세 2학급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한다. 실험집단은 B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9명, 여15명)이며, 통제집단은 C단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14명, 여10명)이다. 연구도구는 윤치연(2008)이 선행연구들의(김미옥, 2001; 김향지, 1996; 이태영, 2001; Gresham & Ellio, 1990) 연구를 기초로 하여 한국 유아의 실정에 맞게 만4세에서 만6세까지의 미취학 유아용으로 개발한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12일(금)부터 2013년 6월 21일(금)까지이며, 「소학」관련 활동은 주 1회씩 실시하여, 11주간 총 11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 평균과 ...
본 연구는 전통사회 인성교육교재로 사용되었던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A지역에 소재한 병설유치원 1곳, 단설유치원 1곳에 재원 중인 만5세 2학급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한다. 실험집단은 B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9명, 여15명)이며, 통제집단은 C단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14명, 여10명)이다. 연구도구는 윤치연(2008)이 선행연구들의(김미옥, 2001; 김향지, 1996; 이태영, 2001; Gresham & Ellio, 1990) 연구를 기초로 하여 한국 유아의 실정에 맞게 만4세에서 만6세까지의 미취학 유아용으로 개발한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12일(금)부터 2013년 6월 21일(금)까지이며, 「소학」관련 활동은 주 1회씩 실시하여, 11주간 총 11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전통사회 인성교육교재로 사용되었던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A지역에 소재한 병설유치원 1곳, 단설유치원 1곳에 재원 중인 만5세 2학급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한다. 실험집단은 B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9명, 여15명)이며, 통제집단은 C단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14명, 여10명)이다. 연구도구는 윤치연(2008)이 선행연구들의(김미옥, 2001; 김향지, 1996; 이태영, 2001; Gresham & Ellio, 1990) 연구를 기초로 하여 한국 유아의 실정에 맞게 만4세에서 만6세까지의 미취학 유아용으로 개발한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12일(금)부터 2013년 6월 21일(금)까지이며, 「소학」관련 활동은 주 1회씩 실시하여, 11주간 총 11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는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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