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과상여금이 교원의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Merit Pay System on the Achievement Motivation of Teachers 원문보기


박수경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교원의 성과상여금에 대한 인식과 성취동기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원의 성과급에 대한 인식이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질 높은 교육활동을 전개하도록 하는 유인책이 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를 시작한 것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 성과상여금제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사의 성취동기는 어떠한가? 셋째, 성과상여금에 대한 인식이 교원의 성취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가운데 학교의 규모를 고려하여 16개 초등학교를 임의적으로 선정하여 재직 중인 교사 300명을 표집 하였다. 설문지는 300부를 배부하여 262부(87.3%)를 회수하였고, 유효자료는 256부(83.3%)였다. 질문지는 I-STATistics 프로그램을 통해 통계처리 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적 통계치를 산출하였으며, 교원의 배경변인에 따른 성과급에 대한 인식과 성취동기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a merit pay system to teacher's achievement motivation. The assumption that teachers' perception of the merit pay system(MPS) might affect their achievement motivation which might eventually determine the quality of education. If teacher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경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7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9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