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인천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한 컨설팅장학의 사례를 통하여 실제 컨설팅장학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컨설팅장학이 교사 개인적 측면과 학생 지도 및 학급 운영 측면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헌 분석과 면담을 활용하였다. 면담은 2011년 인천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주도의 컨설팅장학을 경험한 10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장학의 과정은 컨설팅장학 신청, 컨설팅장학 실시, ...
이 연구는 인천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한 컨설팅장학의 사례를 통하여 실제 컨설팅장학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컨설팅장학이 교사 개인적 측면과 학생 지도 및 학급 운영 측면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헌 분석과 면담을 활용하였다. 면담은 2011년 인천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주도의 컨설팅장학을 경험한 10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장학의 과정은 컨설팅장학 신청, 컨설팅장학 실시, 수업협의회의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컨설팅장학의 준비 과정과 수업협의회 과정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둘째, 컨설팅장학이 교사 개인적인 측면에 미친 영향은 ‘자기반성’, ‘실제적 배움’, ‘수업에 대한 자신감’, ‘문제점 지각’, ‘지도안 작성 기술 향상’ 등으로 교사 개인마다 각기 다른 영향을 받고 있었다. 학생 지도 및 학급 운영 측면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컨설팅장학의 실행 과정이 주로 교사의 개인적인 수업 기술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셋째, 컨설팅장학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의뢰 교사와 컨설턴트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많을수록 또는 친밀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컨설팅장학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협의회 과정에서 수업자에 대한 비판적인 조언이나 피드백이 제공된 경우에 만족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넷째, 컨설팅장학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컨설팅장학의 절차에 따라 ‘준비 과정’, ‘수업 공개 과정’, ‘협의회 과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준비 과정’에서의 문제점으로는 (1) 컨설팅장학 대상 선발 과정에서 컨설팅장학의 주요 원리인 자발성의 원리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개선방안으로는 컨설팅장학과 관련된 연수나 설명회 등을 통하여 컨설팅장학을 홍보ㆍ안내해야 한다고 하였다. (2) 컨설팅을 받는 기간이 너무 짧고 컨설턴트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개선방안으로는 장기간에 걸쳐 의뢰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여 학생과 교사의 실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컨설턴트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늘어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 공개 과정의 문제점으로는 수업 공개 시 너무 많은 교사들이 참석한다는 것과 컨설팅장학의 수업 공개는 완벽히 준비된 수업이기 때문에 수업 이후에 비판적인 평가나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업 참관 인원 제한, 공개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변화, 의뢰 교사의 평소 수업에 대한 컨설팅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협의회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대부분의 교사들이 수업을 공개한 수업자에게 비판적으로 조언하는 것을 꺼려한다는 것이었다. 효과적인 협의회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교사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컨설팅장학에 대한 홍보와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 및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컨설팅장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양성할 수 있는 양성기관 구축 및 체계적인 양성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컨설팅 기간 및 방법이 바뀌어야 한다. 넷째, 교사들 스스로 그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인천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한 컨설팅장학의 사례를 통하여 실제 컨설팅장학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컨설팅장학이 교사 개인적 측면과 학생 지도 및 학급 운영 측면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문헌 분석과 면담을 활용하였다. 면담은 2011년 인천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주도의 컨설팅장학을 경험한 10명의 교사를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장학의 과정은 컨설팅장학 신청, 컨설팅장학 실시, 수업협의회의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컨설팅장학의 준비 과정과 수업협의회 과정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둘째, 컨설팅장학이 교사 개인적인 측면에 미친 영향은 ‘자기반성’, ‘실제적 배움’, ‘수업에 대한 자신감’, ‘문제점 지각’, ‘지도안 작성 기술 향상’ 등으로 교사 개인마다 각기 다른 영향을 받고 있었다. 학생 지도 및 학급 운영 측면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컨설팅장학의 실행 과정이 주로 교사의 개인적인 수업 기술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셋째, 컨설팅장학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의뢰 교사와 컨설턴트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많을수록 또는 친밀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컨설팅장학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협의회 과정에서 수업자에 대한 비판적인 조언이나 피드백이 제공된 경우에 만족도가 더욱 높게 나타났다. 넷째, 컨설팅장학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컨설팅장학의 절차에 따라 ‘준비 과정’, ‘수업 공개 과정’, ‘협의회 과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준비 과정’에서의 문제점으로는 (1) 컨설팅장학 대상 선발 과정에서 컨설팅장학의 주요 원리인 자발성의 원리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개선방안으로는 컨설팅장학과 관련된 연수나 설명회 등을 통하여 컨설팅장학을 홍보ㆍ안내해야 한다고 하였다. (2) 컨설팅을 받는 기간이 너무 짧고 컨설턴트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부족하다는 것이었다. 개선방안으로는 장기간에 걸쳐 의뢰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여 학생과 교사의 실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컨설턴트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늘어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 공개 과정의 문제점으로는 수업 공개 시 너무 많은 교사들이 참석한다는 것과 컨설팅장학의 수업 공개는 완벽히 준비된 수업이기 때문에 수업 이후에 비판적인 평가나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업 참관 인원 제한, 공개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변화, 의뢰 교사의 평소 수업에 대한 컨설팅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협의회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대부분의 교사들이 수업을 공개한 수업자에게 비판적으로 조언하는 것을 꺼려한다는 것이었다. 효과적인 협의회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교사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컨설팅장학에 대한 홍보와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 및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컨설팅장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양성할 수 있는 양성기관 구축 및 체계적인 양성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컨설팅 기간 및 방법이 바뀌어야 한다. 넷째, 교사들 스스로 그들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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