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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AS 센서 기반 충돌회피 제어로직 개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조태근 (國民大學敎 自動車工學專門大學院 친인간지능형자동차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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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서 발표한 “Pre-Crash Scenario Typology for Crash Avoidance Research”에 따르면 종방향 충돌 사고가 발생한 전체 사고 대비 45.57%로 가장 많았으며, 그 중 27.46%가 차대차 사이에서 발생한 사고로 나타났다. 차대차 사고의 경우 어떠한 시점에 충돌 회피에 필요한 제동력이 인가한다면, 충돌을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동력 개입시점 및 개입시점에 따른 필요 제동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한 제동력 개입시점 및 개입량을 토대로 위험상황 판단, 운전자의 제동의지 등을 판단하여 충돌회피제어기를 구성하였으며, 충돌로부터 안전한 상황이라 판단 시 제어기에서 인가한 제동력을 해제하는 기능도 포함시켜 구성하였다. 제어기의 구성은 Matlab/simulink를 이용하였으며, 구성한 제어기의 구동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태근
학위수여기관 國民大學敎 自動車工學專門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친인간지능형자동차專攻
지도교수 박기홍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i, 6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8694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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