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은 유아의 수용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은 유아의 표현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W초등학교병설유치원 2학급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0명이다. 실험집단은 A반의 만 5세 유아 25명(남: 14명, 여: 11명)이며, 통제집단은 B반의 만 5세 유아 25명(남: 13명, 여: 12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언어능력을 검사하기 위하여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2003)이 제작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 - 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를 본 연구의 사전 검사 및 사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이 평가도구는 ‘수용언어능력’, ‘표현언어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처치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은 2011년 9월 14일(수) ~ 11월 18일(금)까지 10주 동안 총 30회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결과의 평균과 ...
저자 | 윤혜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조부경,김숙자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ⅵ, 144 p. |
키워드 | 유아교육 그림책 활용 표상활동 유아 언어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8930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