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노래 그림책 활동이 영아의 어휘력과 교사 애착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노래 그림책 활동이 영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노래 그림책 활동이 영아의 교사 애착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시에 위치한 P어린이집에 재원중인 19개월에서 30개월 미만의 영아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으로 총 30명이었다. 실험처치는 2015년 7월 27일부터 9월 18일까지 매주 1권씩 2회를 8주 동안 총 16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매주 2회 노래 그림책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에서는 같은 회기로 실험집단과 같은 생활주제 하에 일반적인 언어활동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어휘력을 검사하기 위하여 오애순(2004)이 사용한 어휘력 검사 도구 문항을 안주희(2005)가 영아에 맞게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영아의 교사 애착안정성 검사를 위해 Waters(1987)의 애착 Q-set을 한국판으로 번안한 이영·박경자·나유미(1997)의 도구를 양애경(2006)이 30문항을 선별하여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김공은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영옥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11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5261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