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 및 영아 어휘력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Infants' Nonverbal Communication, Maternal Verbal Behaviors and the Infants' Acquisition of Vocabular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2, 2013년, pp.1 - 25  

이윤선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infants' nonverbal communication, maternal verbal behaviors and the infants' acquisition of vocabulary. The subjects were 93 pairs of 10 to 18 months old infants and their mothers residing in the Seoul and GyeongGi-Do area. The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1975; Wetherby & Prizant, 1989) 10개월부터 18개월 이하의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영아의 어휘력과 중요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예측되는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을 가정 내 일상과 놀이 맥락을 포함하여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은 주의환기 언어와 반응적 언어로 구분하였으며 주의환기 언어는 영아의 신체적 행동을 제한하거나 이끌려고 하는 행동적 지시는 포함하지 않았다.
  • 둘째,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과 기능은 월령집단 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기 때문에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 기능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를 알아 보기 위해서 월령을 통제한 뒤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 단어가 아직 산출되지 않았으나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활발히 일어나는(Bates et al., 1975; Wetherby & Prizant, 1989) 10개월부터 18개월 이하의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영아가 행동통제의 기능을 많이 사용할수록 이해 어휘력이 높았고 주의환기의 기능을 많이 사용할수록 표현어휘력이 높게 나타난 결과를 설명하자면 영아의 행동통제와 주의환기가 어머니와 상호작용할 때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행동통제를 살펴보면, 영아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어머니의 행동을 규제하거나 거부, 사물요구를 할수록 어머니는 영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단서들(“숟가락 달라구?” “세수하기 싫구나”)을 많이 사용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선행 연구 중 의사소통 수단의 하나인 몸짓이 어휘습득과 관련이 있다는 결과들(Acredolo, & Goodwyn, 1985; Bates, Thal, Whitesell, Fenson, & Oakes, 1989; Goodwyn, Acredolo, & Brown, 2000; Kwon & Kim, 2011; Kim & Kim, 2006)과 부분적으로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몸짓과 발성을 분리하여 3가지 유형으로 살펴보면서 몸짓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몸짓과 발성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어휘력 증진과 관련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영아가 몸짓과 함께 발성을 하는 것이 몸짓의 의사소통 메시지를 강화시키고 강조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점(Harding & Golinkoff, 1979; Rome-Flanders & Cronk, 1995)을 뒷받침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기가 첫 단어를 산출하는 시기는? 아기들이 태어나서 1년이 되는 시기는 어휘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고 경이로운 일이 발생한다. 바로 첫 단어를 산출하기 때문이다.
아기들이 첫 단어를 산출 한 이후 18개월 전후로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가? 바로 첫 단어를 산출하기 때문이다. 특히 첫 단어를 산출 한 이후 18개월 전후에는 단어 급증(word spurt), 단어 폭발(word explosion)이 일어나게 된다(Benedict, 1979; Bloom, 1973; Nelson, 1973). 이와 같은 영아기의 급속한 어휘 발달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어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어머니가 영아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최적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는 대표적인 두 가지는? 영아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인으로 어머니의 언어적 행동을 들 수 있다. 어머니와 영아 간에는 영아의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최적(optimal)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두 가지가 ‘사회적 인접성(social contingency)’과 ‘공동주의(joint attention)’다(Dunham & Dunham, 1995). 먼저 사회적 인접성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영아가 주의를 기울여 보고 있는 대상이나 현재 하고 있는 활동에 대하여 어머니가 그 대상이나 활동과 관련된 말(contingent comments)을 많이 할 경우, 영아가 12개월, 18개월, 30개월이 되었을 때 이들의 이해 어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ollins,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3)

  1. Acredolo, L. P., & Goodwyn, S. W. (1985). Symbolic gesturing in language development : A case study. Human Development, 28(1), 40-49. 

  2. Adamson, L. B., & Chance, S. E. (1998). Coordinating attention to people, objects, and language. In A. M. Wetherby, S. F. Warren, & J. Reichle (Eds.), Transitions in prelinguistic communication (pp. 15-37). Baltimore : P. H. Brookes Pub. 

  3. Bates, E., Camaioni, L., & Volterra, V. (1975). The acquisition of performatives prior to speech. Merrill-Palmer Quarterly :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1(3), 205-226. 

  4. Bates, E., Thal, D., Whitesell, K., Fenson, L., & Oakes, L. (1989). Integrating language and gesture in infancy. Developmental Psychology, 25(6), 1004-1019. 

  5. Baumwell, L., Tamis-LeMonda M, H., & Catherine, S. (1997). Maternal verbal sensitivity and child language comprehension.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0(2), 247-258. 

  6. Benedict, H. (1979). Early lexical development :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Journal of Child Language, 6(2), 183-200. 

  7. Blake, J., Osborne, P., Cabral, M., & Gluck, P. (2003).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ve gestures in japanese infants. First Language, 23(1), 3-20. 

  8. Bloom, L. (1973). One word at a time : The use of single word utterances before syntax. New York : The Hague Mouton. 

  9. Bornstein, M. H., & Tamis-LeMonda, C. S. (1990). Activities and interactions of mothers and their firstborn infants in the first six months of life : Covariation, stability, continuity, correspondence, and prediction. Child Development, 61, 1206-1217. 

  10.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Tal, J., Ludemann, P., Toda, S. Rahn, C. W., Pecheux, M., Azuma, H., & Vardi, D. (1992). Maternal responsiveness to infants in three societies : The united states, france, and japan. Child Development, 63(4), 808-821. 

  11. Bretherton, I. (1984). Representing the social world in symbolic play : Reality and fantasy. In I, Bretherton(Ed.), Symbolic Play : 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pp. 3-41). New York : Academic Press. 

  12. Brookhart, J., & Hock, E. (1976). The effects of experimental context and experiential background on infants' behavior toward mothers and a stranger. Child Development, 47, 333-340. 

  13. Bruner, J. S. (1975b). The ontogenesis of speech acts. Journal of Child Language, 2(1), 1-19. 

  14. Bruner, J. S. (1985). Child's talk : Learning to use language. Child Language Teaching and Therapy, 1(1), 111-114. 

  15. Camaioni, L., Castelli, M. C., Longobardi, E., & Volterra, V. (1991). A parent report instrument for early language assessment. First Language, 11(33), 345-358. 

  16. Capirci, O., Iverson, J., Pizzuto, E., & Volterra, V. (1996). Gestures and words during the transition to two-word speech. Journal of Child Language, 23(3), 645-673. 

  17. Carpenter, R. L., Mastergeorge, A. M., & Coggins, T. E. (1983). The acquisition of communicative intentions in infants eight to fifteen months of age. Language and Speech, 26(2), 101-116. 

  18. Casby, M. W., & Ruder, K. F. (1983). Symbolic play and early language development in normal and mentally retarded childre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26(3), 404-411. 

  19. Crais, E., Douglas, D. D., & Campbell, C. C. (2004). The intersection of the development of gestures and intentionalit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7, 678-694. 

  20. Dixon Jr, W. E., & Smith, P. H. (2000). Links between early temperament and language acquisi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6, 417-440. 

  21. Dunham, P., & Dunham, F. (1990). Effects of Mother-infant social interactions on infants' subsequent contingency task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1(3), 785-793. 

  22. Dunham, P.J., & Dunham, F. (1995). Optimal social structures and adaptive infant development. In C. Moore and P.J. Dunham (Eds.), Joint attention : Its origin and role in development (p. 159-188).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23. Fagan, M. K. (2009). Mean length of utterance before words and grammar : Longitudinal trends and developmental implications of infant vocalizations. Journal of Child Language, 36(3), 495-527. 

  24. Flynn, V., & Masur, E. (2007). Characteristics of maternal verbal style : Responsiveness and directiveness in two natural contexts. Journal of Child Language, 34(3), 519-543. 

  25. Goldin-Meadow, S., & Morford, M. (1985). Gesture in early child language : Studies of deaf and hearing children. Merrill-Palmer Quarterly :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1(2), 145-176. 

  26. Golinkoff, R. M., & Hirsh-Pasek, K. (2000). How babies talk : The magic and mystery of language in the first three years of life. New York : A Plume Book. 

  27. Golinkoff, R. M., Hirsh-Pasek, K., Cauley, K. M., & Gordon, L. (1987). The eyes have it : Lexical and syntactic comprehension in a new paradigm. Journal of Child Language, 14(1), 23-45. 

  28. Goodwyn, S. W., Acredolo, L. P., & Brown, C. A. (2000). Impact of symbolic gesturing on early language development.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24(2), 81-103. 

  29. Harding, C. G., & Golinkoff, R. M. (1979). The origins of intentional vocalizations in prelinguistic infants. Child Development, 50(1), 33-40. 

  30. Hart, B., & Ris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MA : Brookes Publishing. 

  31. Hoff, E. (2009). Language development. Stamford, MA : Wadsworth Publishing. 

  32. Hong, G. H. (2007). A longitudinal study of communicative intention variables for predicting expressive vocabulary development of the “late-talk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7(1), 97-115. 

  33. Imai, M., Kita, S., Nagumo, M., & Okada, H. (2008). Sound symbolism facilitates early verb learning. Cognition, 109(1), 54-65. 

  34. Karrass, J., Braungart-Rieker, J. M., Mullins, J., & Lefever, J. B. (2002). Processes in language acquisition : The roles of gender, attention, and maternal encouragement of attention over time. Journal of Child Language, 29(3), 519-543. 

  35. Kim, E. H., & Kim, M. S.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municative Gesture and the Vocabulary Acquisition of Infa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6), 217-234. 

  36. Kim, K. J. (2000). The toddler-mother interaction types and toddler language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7. Kim, M. S., & Lee, Y. J.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Interactive Responsiveness and Infant's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3), 97-107. 

  38. Kim, Y. S., & Kwak, K. J.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Verbal Responsiveness, Infant's Social Communication Ability during Infancy and Language Ability in Early Childhood.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7(1), 191-207. 

  39. Kita, S., Kantartzis, K., & Imai, M. (2010). Children learn sound symbolic words better : Evolutionary vestige of sound symbolic protolanguage. In A. D. M. Smith, M. Schouwstra, B. Boer, & K. Smith (Eds.), The Evolution of Language (pp. 206-213). Singapore : World Scientific Publishing. 

  40. Kwon, Y. H., & Kim, Y. M. (2011). The characteristic comparison of the communicative gestures and the vocabulary developments in the hearing impaired infants and the normal infant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3(2), 151-174. 

  41. Laakso, M. L., Poikkeus, A. M., Eklund, K., & Lyytinen, P. (1999). Social interactional behaviors and symbolic play competence as predictors of language development and their associations with maternal attention-directing strategie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2, 541-556. 

  42. Laakso, M. L., Poikkeus, A. M., Katajamaki, J., & Lyytinen, P. (1999). Early intentional communication as a predictor of language development in young toddlers. First Language, 19(56), 207-231. 

  43. Lee, K. O. (2006).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conversational function and question type and early language development.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7(3), 3-14. 

  44. Lee, Y. J. (2006). The relationship among infants' communication aged 10 to 24 months, mothers' communication, and mother-infant interative respons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5. Lee, Y. J.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ommunicative skills and vocabulary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early communicative skills on the vocabulary development for toddl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151-173. 

  46. Lee, J. Y., Lee, K. Y., & Chang, Y. K. (2004). The effect of maternal verbal interaction style on infants' early vocabulary development during picture book reading.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7(1), 131-146. 

  47. Lee, J. Y., Chang, Y. K., Kwak, K. J., Seong, H. R., & Sim, H, O. (2005). The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f Maternal Verbal Behaviors in Early Infanc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18(1), 61-77. 

  48. Lewis, M., & Freedle, R. (1973). Mother-infant dyad : The cradle of meaning. In P. Pliner, L. Krames, & T. Alloway (Eds.), Communication and affect : Language and thought. New York : Academic Press. 

  49. Lifter, K., & Bloom, L. (1998). Intentionality and the role of play in the transition to language. In A. M. Wetherby, S. F. Warren, & J. Reichle (Eds.), Transitions in prelinguistic communication (pp. 15-37). Baltimore : P. H. Brookes Pub. 

  50. Locke, J. L., & Pearson, D. M. (1990). Linguistic significance of babbling : Evidence from a tracheostomized infant. Journal of Child Language, 17(1), 1-16. 

  51. Matheny, A. P. Jr. (1989). Temperament and cognition : rel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mental test scores. In G. A. Kohnstamm, J. E. Bates &M. K. Rothbart (Eds.), Temperament in childhood (pp. 263-282). West Sussex : John Wiley & Sons. 

  52. McCune, L., & Vihman, M. M. (2001). Early phonetic and lexical development : A productivity approach.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4(3), 670-684. 

  53. Messinger, D. S., & Fogel, A. (1998). Give and take : The development of conventional infant gestures. Merrill Palmer Quarterly, 44, 566-590. 

  54. Nathani, S., Ertmer, D. J., & Stark, R. E. (2006). Assessing vocal development in infants and toddlers. Clinical Linguistics & Phonetics, 20(5), 351-369. 

  55. Nelson, K. (1973). Structure and Strategy in Learning to Talk.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38(1/2), 1-135. 

  56. Nicely, P., Tamis-LeMonda, C. S., & Bornstein, M. H. (1999). Mothers' attuned responses to infant affect expressivity promote earlier achievement of language milestone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2(4), 557-568. 

  57. Nicolich, L. M. (1977). Beyond sensorimotor intelligence : Assessment of symbolic maturity through analysis of pretend play. Merrill- Palmer Quarterly :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3(2), 89-99. 

  58. O'Brien, M., Johnson, J. M., & Anderson-Goetz, D. (1989). Evaluating quality in mother-infant interaction : Situational effect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2(4), 451-464. 

  59. Oller, D. K., Wieman, L. A., Doyle, W. J., & Ross, C. (1976). Infant babbling and speech. Journal of Child Language, 3(1), 1-11. 

  60. Owens, R. E. (2005). Language Development : An Introduction. Boston, MA : Allyn & Bacon. 

  61. Paavola, L., Kunnari, S., & Moilanen, I. (2005). Maternal responsiveness and infant intentional communication : Implications for the early communicative and linguistic development. Child :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1(6), 727-735. 

  62. Paavola, L., Kunnari, S., Moilanen, I., & Lehtihalmes, M. (2005). The functions of maternal verbal responses to prelinguistic infants as predictors of early communicative and linguistic development. First Language, 25(2), 173-195. 

  63. Pae, S. Y. (2003).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Adaptation of MCDI.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8(2), 1-14. 

  64. Park, S. M., & Jo, H. S. (2008). Maternal conversation strategies in mother-child interactions and infants' early vocabulary development : focused on the contextual effects.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5(4), 177-204. 

  65. Pence, K. L., & Justice, L. M. (2010). 언어발달 : 이론에서 실제까지. 김성수.김화수.이상경.황보명(공역). 서울 : 학지사. (2008년 원저 발간). 

  66. Pine, J. M. (1992). Maternal style at the early one-word stage : Re-evaluating the stereotype of the directive mother. First Language, 12(35), 169-186. 

  67. Power, T. G. (1985). Mother- and father-infant play : A development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56(6), 1514-1524. 

  68. Rollins, P. R. (2003). Caregivers' contingent comments to 9-month-old infants : Relationships with later language. Applied Psycholinguistics, 24(2), 221-234. 

  69. Rome-Flanders, T., & Cronk, C. (1995). A longitudinal study of infant vocalizations during mother-infant games. Journal of Child Language, 22, 259-259. 

  70. Ross, G., Kagan, J., Zelazo, P., & Kotelchuck, M. (1975). Separation protest in infants in home and laboratory. Developmental Psychology, II, 256-257. 

  71. Ruddy, M. G., & Bornstein, M. H. (1982). Cognitive correlates of infant attention and maternal stimulation over the first year of life. Child Development, 53, 183-188. 

  72. Ruff, H. A., & Saltarelli, L. M. (1993). Exploratory play with objects : Basic cognitive processes and individual differences.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59, 5-16. 

  73. Ryan, J. (1974). Early language development : Towards a communicational analysis. In M. P. M. Richards (Ed.), The integration of a child into a social world (pp. 185-213). Cambridge : University of Cambridge. 

  74. Schwartz, R. G. (1988). Phonological factors in early lexical acquisition. In M. D. Smith, & L. L. John (Eds.), The emergent lexicon : The child's development of a linguistic vocabulary, Developmental psychology series (pp. 185- 222). San Diego : Academic Press. 

  75. Shin, M. K. (2006). Maternal input and responsiveness in the vocabulary development of children at 13 and 20 month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Korea. 

  76. Smith, C. B., Adamson, L. B., & Bakeman, R. (1988). Interactional predictors of early language. First Language, 8(23), 143-156. 

  77. Spencer, P. E., & Meadow?Orlans, K. P. (1996). Play, language, and maternal responsiveness : A longitudinal study of deaf and hearing infants. Child Development, 67(6), 3176-3191. 

  78. Tamis-LeMonda, C. S., & Bornstein,M. H. (1989). Habituation and maternal encouragement of attention in infancy as predictors of toddler language, play, and representation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0, 738-751. 

  79. Tamis-LeMonda, C. S., & Bornstein, M. H. (1994). Specificity in Mother-Toddler Language-Play relations across the second year. Developmental Psychology, 30(2), 283-292. 

  80. Tamis-LeMonda, C. S., Bornstein, M. H., & Baumwell, L. (2001). Maternal responsiveness and children's achievement of language milestones. Child Development, 72(3), 748-767. 

  81. Tomasello, M., & Farrar, M. J. (1986). Joint attention and early language. Child Development, 57(6), 1454-1463. 

  82. Tomasello, M., & Todd, J. (1983). Joint attention and lexical acquisition style. First Language, 4(12), 197-211. 

  83. Turner, M., & Masur, E. F. (2001). Stability and consistency in mothers' and infants' interactive styles. Merrill-Palmer Quarterly, 47(1), 100-120. 

  84. Vigil, D. C., & Hwa-Froelich, D. A. (2004). Interaction styles in minority caregivers. Communication Disorders Quarterly, 25(3), 119-126. 

  85. Vigil, D. C., Hodges, J., & Klee, T. (2005). Quantity and quality of parental language input to late-talking toddlers during play. Child Language Teaching and Therapy, 21(2), 107-122. 

  86. Vihman, M. M., Ferguson, C. A., & Elbert, M. (1986). Phonological development from babbling to speech : Common tendencies and individual differences. Applied Psycholinguistics, 7(1), 3-40. 

  87. Wetherby, A. M., & Prizant, B. M. (1989). The expression of communicative intent : Assessment guidelines. 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10(1), 77-89. 

  88. Wetherby, A., M., & Prizant, B. M. (2003). Communication and symbolic behavior scales. Baltimore : Paul H Brookes. 

  89. Wetherby, A. M., Prizant, B. M., & Hutchinson, T. A. (1998). Communicative, social/affective, and symbolic profiles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7(2), 79-91. 

  90. Wikstrom, P. (1994). The Role of Attention in Early Cognitive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ion,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USA. 

  91. Wilcox, M. J. (1992). Enhancing initial communication skills in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rough partner programming. Seminars in Speech and Language, 13(3), 194-212. 

  92. Yoder, P. J., Warren, S. F., Kim, K., & Gazdag, G. E. (1994). Facilitating prelinguistic communication skills in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II : Systematic replic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7(4), 841-851. 

  93. Yoder, P. J., & Warren, S. F. (1998). Maternal responsivity predicts the prelinguistic communication intervention that facilitates generalized intentional communicatio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1(5), 1207-12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