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원문보기


심주연 (고신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문 초록 유치원 대소집단 활동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탐색 연구 본 연구는 유치원의 일과운영과정에서 특별히 대·소집단 활동에서 나타나는 활동유형에 따라 교수학습방법에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1 : 유치원에서 이야기 나누기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 유치원에서 동화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3 : 유치원에서 음률활동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4 : 유치원에서 게임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기관은 B광역시에 1997년 3월 2일 개원한 H유치원을 선정하였으며, ‘연구하는 교사 활동하는 유아 격려하는 학부모’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는 사립유치원이다. 학급편성은 만 3세반(2학급) 만 4세반(2학급) 만 5세반(2학급)으로 총 6개 학급으로 이중 본 연구의 참여 학급 수는 총 5학급으로 나머지 한 학급은 교사의 사정으로 참여에서 배재되었다. 연구는 2012년 3월 첫째 주부터 2012년 5월 첫째 주까지 이루어졌으며, 각 학급당 활동유형별로 4회기의 참여관찰과 교사저널, 심층면담, 문서자료 수집 및 분석 등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Hatch(2008)가 제시한 의미있는 주제를 범주로 묶어서 현상의 특성을 유목화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은 주고받기와 같은 언어적 인정하기, 움직임이 한정되어진 지도하기, 활동의 연결고리로서 모범보이기라는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야기 나누기는 교사와 유아간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며 언어적으로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며,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의 경향이 지시적으로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교수활동에서 유아들이 조금 더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하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동화 동화 활동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은 시청각 자료를 통한 지도하기, 상상력을 자극하는 인정하기, 다음을 준비하는 모범보이기라는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화 활동은 자료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상상을 하게하여 즐거움을 줄 수 있었다. 그러나 교수자료의 제시방법이 다소 일관되었고 이야기 나누기와 마찬가지로 교사는 유아들에게 조금 더 지시적인 역할의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따라서 교수자료의 연구와 함께 교수전략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 음률활동 음률 활동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은 주제와 연결된 특정 노래 지도하기, 노랫말을 통한 언어적 시범보이기, 창의적 율동 짓기를 통한 함께 문제 해결하기라는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률활동은 유아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나아가 음악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이었다. 그러나 생활 주제나 교사가 인지하고 있는 주제와 관련하여 교사가 유아들에게 제시하고 지도하는 교수-학습 방법이 대부분이었다. 음악이라는 요소를 유아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이 교사들에게 인식되고 있었다. 따라서 음률활동이 인지적으로 인식되는 활동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4. 게임 게임 활동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은 규칙과 협동을 요하는 시범보이기, 정해진 응원을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 as to the Types of Groups’ Activities in Kindergarten Ju - Youn Sim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sin University Supervised by Mee-Ryang Kweon Ed. D. Abstract This study gives an in-depth analysis on what qualities the teaching-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주연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v, 8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109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