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지구와 달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udent-centered instruction using analogi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of the earth and moon concep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이 지구와 달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역시 소재 모 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의 104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은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을, 통제 집단은 교육과정에 의거한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생들에게 사전 검사, 사후 검사, 지연 검사를 실시하여 지구와 달에 관련된 개념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이 지구와 달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역시 소재 모 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의 104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은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을, 통제 집단은 교육과정에 의거한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생들에게 사전 검사, 사후 검사, 지연 검사를 실시하여 지구와 달에 관련된 개념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지구와 달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지구의 모양은 짐볼, 비치볼, 농구공으로, 달의 모양은 배구공, 야구공, 탱탱볼로 비유를 하였고, 지구의 운동은 회전하는 인형, 팽이, 회전의자로, 달의 운동은 탬버린(놀이기구), 회전목마로 비유하였다. 또한 달의 모양에 따른 이름과 변화 순서는 수영모를 반만 덮은 배구공에 비유하거나 단무지, 동그란 과자에 들어있는 크림 등을 이용해 비유하였다. 이와 같이 학생들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체물을 가지고 다양한 비유를 구성해 목표 개념을 이해하였다.
둘째,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은 지구와 달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지구와 달에 관련된 선개념을 확인하고 생활 주변의 구체물을 활용해 다양한 비유를 만든 후, 소집단 토의를 통해 비유물과 목표물 사이의 대응 관계 및 공유 속성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과학적 개념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비유를 잘 하지 못하는 학생도 다른 모둠의 발표를 본 후 더 나은 비유를 선택해 글, 그림, 역할 놀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가운데 올바른 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었다.
셋째,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은 지구와 달에 관련된 개념에 대해 학습 지속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과학 학습에 흥미를 느끼며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생활 속에서 비유물을 보면 그것에 비유되는 과학적 개념을 떠올릴 수 있어 수시로 학습하는 효과가 생겨 학습 지속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학생들이 비유 사용의 주체가 되어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선지식과 새로운 개념의 관계를 쉽게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비유물과 목표 개념 사이의 대응 관계 및 공유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목표 개념에 대한 의미를 적절히 구성해 나갈 수 있었고 학습 지속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대상 학년과 대상 개념을 확대해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 모형을 장기간에 걸쳐 적용해 그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이 지구와 달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광역시 소재 모 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의 104명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은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을, 통제 집단은 교육과정에 의거한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생들에게 사전 검사, 사후 검사, 지연 검사를 실시하여 지구와 달에 관련된 개념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지구와 달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지구의 모양은 짐볼, 비치볼, 농구공으로, 달의 모양은 배구공, 야구공, 탱탱볼로 비유를 하였고, 지구의 운동은 회전하는 인형, 팽이, 회전의자로, 달의 운동은 탬버린(놀이기구), 회전목마로 비유하였다. 또한 달의 모양에 따른 이름과 변화 순서는 수영모를 반만 덮은 배구공에 비유하거나 단무지, 동그란 과자에 들어있는 크림 등을 이용해 비유하였다. 이와 같이 학생들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체물을 가지고 다양한 비유를 구성해 목표 개념을 이해하였다.
둘째,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은 지구와 달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지구와 달에 관련된 선개념을 확인하고 생활 주변의 구체물을 활용해 다양한 비유를 만든 후, 소집단 토의를 통해 비유물과 목표물 사이의 대응 관계 및 공유 속성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과학적 개념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비유를 잘 하지 못하는 학생도 다른 모둠의 발표를 본 후 더 나은 비유를 선택해 글, 그림, 역할 놀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가운데 올바른 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었다.
셋째,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은 지구와 달에 관련된 개념에 대해 학습 지속 효과가 있었다. 학생들은 과학 학습에 흥미를 느끼며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생활 속에서 비유물을 보면 그것에 비유되는 과학적 개념을 떠올릴 수 있어 수시로 학습하는 효과가 생겨 학습 지속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학생들이 비유 사용의 주체가 되어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선지식과 새로운 개념의 관계를 쉽게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비유물과 목표 개념 사이의 대응 관계 및 공유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목표 개념에 대한 의미를 적절히 구성해 나갈 수 있었고 학습 지속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대상 학년과 대상 개념을 확대해 학생 중심 비유 활용 수업 모형을 장기간에 걸쳐 적용해 그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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