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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국은 소프트웨어(이하 SW)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SW 중심 사회’를 살아가게 될 학생들을 위하여 SW교육에 힘쓰고 있다. 우리나라도 여러 선진국들처럼 2015 개정교육과정 고시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을 목적으로 SW교육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SW교육의 목표인 컴퓨팅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SW교육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떠올리고 가장 적합한 방법을 산출하는 전반적인 과정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SW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컴퓨팅 사고력의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이 과학교육에서 목표로 두고 있는 ‘과학적 탐구능력과 문제 해결력의 향상, 과학적 태도의 함양’과 유사한 과정으로 수행된다는 점에서 SW교육을 활용한 초등 과학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SW교육을 활용한 초등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과학적 태도 및 학생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초등 교육에 적용 가능한 SW․과학 ...
저자 | 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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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과학교육 |
지도교수 | 권난주 |
발행연도 | 2018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37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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