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드먼(E.B.Feldman) 미술비평 이론을 중심으로 한 미술관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rt Museum Appreciation Education
based on E. B. Feldman's Theory of Art Criticism
아동미술학과 한 아 름
지 도 교 수 한 장 원
미술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학과중심미술교육 DBAE로 전개되고, 우리의 사회 속에서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이에 제 7차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교육영역으로 나누어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추세지만, 표현활동에 치우친 구성으로 교육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미술교육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감상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감상의 방법에 있어서 펠드먼 미술비평이론의 4단계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현실적인 한계성을 인식하고 그의 방안으로 미술관을 선택해 교육적인 가치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비평을 이용한 감상 프로그램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적안목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바람직한 미술교육과 미술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감상교육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Ⅱ장 에서는 미술비평의 감상교육을 미술교육의 내용으로 적극 포함시키고자 하였던 DBAE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펠드먼 미술비평이론에 대한 4단계를 심도 있게 알아본다. 감상교육에 있어서 미술관 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론적 배경을 통해 알아보고,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파악해 본다.
Ⅲ장 에서는 펠드먼 미술비평의 이론을 활용한 감상교육의 방안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미술관 감상 프로그램을 사전, 현장, 사후 학습의 총 3단계로 나누어 교수 학습 과정안을 제시 하였다.
이를 토대로 Ⅳ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감상활동에 펠드먼의 비평단계를 접목하면서 체계적인 감상교육이 진행되었다. 둘째, Work-Sheet의 활용이 ...
펠드먼(E.B.Feldman) 미술비평 이론을 중심으로 한 미술관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rt Museum Appreciation Education
based on E. B. Feldman's Theory of Art Criticism
아동미술학과 한 아 름
지 도 교 수 한 장 원
미술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학과중심미술교육 DBAE로 전개되고, 우리의 사회 속에서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이에 제 7차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교육영역으로 나누어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추세지만, 표현활동에 치우친 구성으로 교육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미술교육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감상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감상의 방법에 있어서 펠드먼 미술비평이론의 4단계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현실적인 한계성을 인식하고 그의 방안으로 미술관을 선택해 교육적인 가치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비평을 이용한 감상 프로그램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적안목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바람직한 미술교육과 미술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감상교육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Ⅱ장 에서는 미술비평의 감상교육을 미술교육의 내용으로 적극 포함시키고자 하였던 DBAE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펠드먼 미술비평이론에 대한 4단계를 심도 있게 알아본다. 감상교육에 있어서 미술관 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론적 배경을 통해 알아보고,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파악해 본다.
Ⅲ장 에서는 펠드먼 미술비평의 이론을 활용한 감상교육의 방안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미술관 감상 프로그램을 사전, 현장, 사후 학습의 총 3단계로 나누어 교수 학습 과정안을 제시 하였다.
이를 토대로 Ⅳ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감상활동에 펠드먼의 비평단계를 접목하면서 체계적인 감상교육이 진행되었다. 둘째, Work-Sheet의 활용이 동기유발 및, 감상교육에 큰 도움이 되었다. 셋째, 감상을 위한 미술관의 제시는 큰 흥미와 함께, 원작을 가까이 함으로써 감상하며 느끼는 감동과 생각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결과와 함께 미술관 감상교육의 발전을 위한 연구를 위해 감상교육의 장소를 다양하게 선별하고, 감상 작품을 회화 작품만이 아니라 판화 및 조소 등 다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며, 수준별 비평 감상교육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 본다.
주요어 : DBAE, 펠드먼 미술비평, 미술감상, 미술관, Work-Sheet
펠드먼(E.B.Feldman) 미술비평 이론을 중심으로 한 미술관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rt Museum Appreciation Education
based on E. B. Feldman's Theory of Art Criticism
아동미술학과 한 아 름
지 도 교 수 한 장 원
미술교육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학과중심미술교육 DBAE로 전개되고, 우리의 사회 속에서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이에 제 7차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교육영역으로 나누어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추세지만, 표현활동에 치우친 구성으로 교육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미술교육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감상영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감상의 방법에 있어서 펠드먼 미술비평이론의 4단계를 적용해 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현실적인 한계성을 인식하고 그의 방안으로 미술관을 선택해 교육적인 가치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술비평을 이용한 감상 프로그램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적안목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바람직한 미술교육과 미술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감상교육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해 Ⅱ장 에서는 미술비평의 감상교육을 미술교육의 내용으로 적극 포함시키고자 하였던 DBAE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펠드먼 미술비평이론에 대한 4단계를 심도 있게 알아본다. 감상교육에 있어서 미술관 교육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론적 배경을 통해 알아보고,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파악해 본다.
Ⅲ장 에서는 펠드먼 미술비평의 이론을 활용한 감상교육의 방안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구성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미술관 감상 프로그램을 사전, 현장, 사후 학습의 총 3단계로 나누어 교수 학습 과정안을 제시 하였다.
이를 토대로 Ⅳ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감상활동에 펠드먼의 비평단계를 접목하면서 체계적인 감상교육이 진행되었다. 둘째, Work-Sheet의 활용이 동기유발 및, 감상교육에 큰 도움이 되었다. 셋째, 감상을 위한 미술관의 제시는 큰 흥미와 함께, 원작을 가까이 함으로써 감상하며 느끼는 감동과 생각의 차이를 알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결과와 함께 미술관 감상교육의 발전을 위한 연구를 위해 감상교육의 장소를 다양하게 선별하고, 감상 작품을 회화 작품만이 아니라 판화 및 조소 등 다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며, 수준별 비평 감상교육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 본다.
주요어 : DBAE, 펠드먼 미술비평, 미술감상, 미술관, Work-Shee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