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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eahigan의 비평적 탐구 이론에 근거한 중학교 미술 감상 지도 방안 연구
A Study on Art Appreciation Instruction for Middle School Based on G.Geahigan's Critical Inquiry Theory 원문보기


김지원 (상명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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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히건(G.Geahigan)은 획일적인 선형 구조를 이루는 펠드먼(E.B.Feldman)의 미술비평 방법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이 문제를 탐구의 과정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이론을 전개하였다. 그가 주장한 ‘비평적 탐구(Critical Inquiry)’는 ‘예측이 불가능한 세계’를 살아가는 인간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험을 ‘탐구’라고 하는 듀이(J.Dewey)의 이론적 토대를 미술 비평의 탐구 과정에 적용하여 ‘사고 활동’을 경험하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Geahigan criticized the problem of E.B.Feldman's art criticism in that it forms a uniformly linear structure. G.Geahigan formulated a theory to solve this problem, through the process of inquiry. ‘Critical Inquiry’ applies the theoretical basis of J.Dewey to the inquiry process of art criticism, w...

주제어

#게히건 미술 비평 미술 감상 G.Geahigan 비평적 탐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원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83 p.
키워드 게히건 미술 비평 미술 감상 G.Geahigan 비평적 탐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52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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