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과 NCTM(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에서 제시한 유아수학 교육 규준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단점을 파악하고, 유아수학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수학교육과 실제로 교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교사의 인식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 9월에 고시한 「2011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보건복지부가 2012년 2월에 고시한「제2차 표준보육과정」, 「제2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고시하고 2012년부터 시행한「5세 누리과정」, 그리고 NCTM(2000)의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에서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관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한편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문항에 대한 응답은 평균과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과 NCTM(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에서 제시한 유아수학 교육 규준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단점을 파악하고, 유아수학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수학교육과 실제로 교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교사의 인식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 9월에 고시한 「2011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보건복지부가 2012년 2월에 고시한「제2차 표준보육과정」, 「제2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고시하고 2012년부터 시행한「5세 누리과정」, 그리고 NCTM(2000)의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에서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관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한편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문항에 대한 응답은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NCTM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목표는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NCTM은 유아기부터 12학년까지 연관된 수학교육 목표를 제시한 반면,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은 문헌상으로는 연계성을 강조하나 별도의 문서로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NCTM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동일하다. 다만 대수영역에서 가장 많은 내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은 수학의 과정에 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강조는 하나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반면, NCTM에서는 과정 규준이 자세하고 구체적이며 교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예시를 포함한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다.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내용은 행동적 용어로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반면, NCTM에서는 수학적 전문용어로 기술되어 있다.
둘째,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에 대한 질문에서 교사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를 유아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인식하였다.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에 관한 질문에서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에서는 ‘수 감각 기르기’가, NCTM에서는 ‘수와 연산’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유아수학교육 방법으로는 일상생활을 활용한 방법이 가장 중요하며 학습지를 활용한 방법이 가장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유아수학교육에서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유아와 상호작용해주는 역할이라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과 NCTM(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에서 제시한 유아수학 교육 규준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단점을 파악하고, 유아수학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수학교육과 실제로 교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교사의 인식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 9월에 고시한 「2011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보건복지부가 2012년 2월에 고시한「제2차 표준보육과정」, 「제2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고시하고 2012년부터 시행한「5세 누리과정」, 그리고 NCTM(2000)의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에서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관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한편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문항에 대한 응답은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NCTM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목표는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NCTM은 유아기부터 12학년까지 연관된 수학교육 목표를 제시한 반면,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은 문헌상으로는 연계성을 강조하나 별도의 문서로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NCTM에서 제시한 수학교육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동일하다. 다만 대수영역에서 가장 많은 내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은 수학의 과정에 관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강조는 하나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반면, NCTM에서는 과정 규준이 자세하고 구체적이며 교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예시를 포함한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다.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내용은 행동적 용어로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반면, NCTM에서는 수학적 전문용어로 기술되어 있다.
둘째,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에 대한 질문에서 교사들은 ‘수학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를 유아수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인식하였다.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에 관한 질문에서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에서는 ‘수 감각 기르기’가, NCTM에서는 ‘수와 연산’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유아수학교육 방법으로는 일상생활을 활용한 방법이 가장 중요하며 학습지를 활용한 방법이 가장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유아수학교육에서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유아와 상호작용해주는 역할이라고 응답하였다.
주제어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
#NCTM의 수학교육 규준
#내용분석
#유아교사의 인식
#Kore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curriculum
#the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of NCTM
#content analysis
#teachers' awaren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보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혜경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
NCTM의 수학교육 규준,
내용분석,
유아교사의 인식,
Kore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curriculum,
the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of NCTM,
content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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