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경력 단계별 연수 요구에 대한 개념도 연구 원문보기


김혜숙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개념도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전문상담교사들의 연수 요구를 경력 단계에 따라 파악하여 분석함으로써 경력 단계를 반영한 체계적 연수시스템 구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경력 단계는 선행연구와 연구당시 재직 중인 전문상담교사들의 경력을 고려하여 실제 근무 기간 3년을 기준으로 2단계로 분류하고 경력 3년 이하를 형성기, 3년 초과를 성장기로 명명한 후, 이들의 연수 요구 간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형성기 교사들의 연수 요구 90개와 성장기 교사들의 연수 요구 62개의 핵심문장을 도출하였고 개념도를 작성하여 연수 요구를 시각화하고 범주화하였다. 두 집단 간 개념도를 비교하면 형성기 교사들은 행정과 자문이 같은 군집으로 묶인데 비해 성장기 교사들은 자문이 연구와 ...

주제어

#학교상담  #전문상담교사  #연수 요구 분석  #경력 단계  #상담자 발달  #교사 발달  #개념도  #자격연수  #직무연수  #상담자 교육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analysis of in-service training needs  #career stages  #counselor development  #teacher development  #concept map  #qualifying training  #job training  #counselor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숙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기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4장
키워드 학교상담, 전문상담교사, 연수 요구 분석, 경력 단계, 상담자 발달, 교사 발달, 개념도, 자격연수, 직무연수, 상담자 교육,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analysis of in-service training needs, career stages, counselor development, teacher development, concept map, qualifying training, job training, counselor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438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