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 인식이 소진과의 관계에서 상담몰입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counseling commitment on the relation between professionalism awareness and burnout according to career stages원문보기
이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전문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인식,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한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 연구의 대상자는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연수 및 역량강화 직무연수에 참여한 전문상담교사, 각 지역교육청 소속의 전문상담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경력단계는 선행연구와 연구당시 설문에 표시한 전문상담교사들의 경력을 고려하여, 평균경력을 기준으로 하여 3단계로 분류하였다.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척도, 소진 척도, 상담몰입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이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전문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인식,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한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 연구의 대상자는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연수 및 역량강화 직무연수에 참여한 전문상담교사, 각 지역교육청 소속의 전문상담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경력단계는 선행연구와 연구당시 설문에 표시한 전문상담교사들의 경력을 고려하여, 평균경력을 기준으로 하여 3단계로 분류하였다.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척도, 소진 척도, 상담몰입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하여 Pearson 상관분석, ANOVA분석,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위계적중다회귀분석과 부트스트랩의 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인식,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문성 인식은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 전문성 인식과 상담몰입은 정적 상관관계, 상담몰입과 소진은 부적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였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전체에서 상담몰입은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라 상담몰입은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초심상담자와 숙련상담자 단계에서는 완전매개효과를, 중간상담자 단계에서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는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은 물론 상담몰입을 매개로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 향상 방법을 통한 소진의 예방방안과 상담몰입을 증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전문성 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인식,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한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이 연구의 대상자는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연수 및 역량강화 직무연수에 참여한 전문상담교사, 각 지역교육청 소속의 전문상담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경력단계는 선행연구와 연구당시 설문에 표시한 전문상담교사들의 경력을 고려하여, 평균경력을 기준으로 하여 3단계로 분류하였다.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척도, 소진 척도, 상담몰입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이용하여 Pearson 상관분석, ANOVA분석,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위계적중다회귀분석과 부트스트랩의 검증을 통해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인식, 소진, 상담몰입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문성 인식은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 전문성 인식과 상담몰입은 정적 상관관계, 상담몰입과 소진은 부적 상관관계가 유의미하였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전체에서 상담몰입은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라 상담몰입은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초심상담자와 숙련상담자 단계에서는 완전매개효과를, 중간상담자 단계에서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는 전문성인식이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은 물론 상담몰입을 매개로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의 경력단계에 따른 전문성인식 향상 방법을 통한 소진의 예방방안과 상담몰입을 증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육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