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한 연구 오늘날의 관광산업은 산업혁명의 성과로 자리를 잡고 발전하여 단일분야로는 세계 최대의 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였고, 이에 따라 항공여객운송산업 또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국민소득 2만불 돌파, 주5일제 시행으로 항공여행의 욕구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대형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외에 신규 항공사들이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현재 항공시장은 기존 대형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구조로 어필하는 신규 저가항공사의 눈부신 성장으로 진입장벽이 무너지고 ‘실용화’와 ‘고급화’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빠르게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동일시간대 동일노선임에도 항공사마다 가격정책이 크게 달라지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간 선호도 분석과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관여도 그룹 간 ...
논문요약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한 연구 오늘날의 관광산업은 산업혁명의 성과로 자리를 잡고 발전하여 단일분야로는 세계 최대의 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였고, 이에 따라 항공여객운송산업 또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국민소득 2만불 돌파, 주5일제 시행으로 항공여행의 욕구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대형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외에 신규 항공사들이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현재 항공시장은 기존 대형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구조로 어필하는 신규 저가항공사의 눈부신 성장으로 진입장벽이 무너지고 ‘실용화’와 ‘고급화’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빠르게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동일시간대 동일노선임에도 항공사마다 가격정책이 크게 달라지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간 선호도 분석과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관여도 그룹 간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관여도 그룹 간 적정가격, 최고가격, 최저가격,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간 범위 차이 비교를 위하여 문항별 T-test를 실시하였다.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과 관련한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의 신뢰도는 내적일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분석 결과 적정가격과 최고가격이 고관여집단 및 저관여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분석 결과 적정가격과 최고가격은 고관여집단과 저관여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항공사 이용객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 결과 이 중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의 경우 고관여 그룹일수록 준거가격 도출 시 최고, 최저 가격 모두를 고려하여 도출하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의 경우 고관여 그룹일수록 준거가격 도출 시 최고, 최저 가격 모두를 고려하여 도출하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저가항공사에 비해 미세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소비자들 중 높은 관여도를 보인 소비자일수록 가격을 인지하는 범위가 좁고 범위-빈도 이론을 지각하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가격정책 시 우선 소비자들의 참여도를 자극하여 항공여행에 대해 소비자들이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대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대형항공사의 경우 저가항공사에 비해 가격을 중요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격 외 구매요인 중 브랜드인지도, 서비스, 안전성, 네트워크 등을 통해 항공사를 이용 시 편안하고 쾌적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대형항공사에 비해 가격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약기간 및 노선 별 합리적인 예약제도와 고객의 편의를 고려한 선택적 유료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운임원가 절감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주제어 : 관여도 , 최고가격 , 최저가격 , 적정가격 , 최고-최저가격, 항공사
논문요약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한 연구 오늘날의 관광산업은 산업혁명의 성과로 자리를 잡고 발전하여 단일분야로는 세계 최대의 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였고, 이에 따라 항공여객운송산업 또한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국민소득 2만불 돌파, 주5일제 시행으로 항공여행의 욕구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대형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외에 신규 항공사들이 설립되기에 이르렀다. 현재 항공시장은 기존 대형항공사에 비해 저렴한 가격구조로 어필하는 신규 저가항공사의 눈부신 성장으로 진입장벽이 무너지고 ‘실용화’와 ‘고급화’라는 두 가지 키워드로 빠르게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동일시간대 동일노선임에도 항공사마다 가격정책이 크게 달라지는 바 본 연구에서는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간 이용고객의 관여도에 따른 가격 형성 차이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간 선호도 분석과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관여도 그룹 간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관여도 그룹 간 적정가격, 최고가격, 최저가격,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간 범위 차이 비교를 위하여 문항별 T-test를 실시하였다.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과 관련한 관여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대형항공사 및 저가항공사의 신뢰도는 내적일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분석 결과 적정가격과 최고가격이 고관여집단 및 저관여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 수준에 따른 가격 차이 비교 분석 결과 적정가격과 최고가격은 고관여집단과 저관여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항공사 이용객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 결과 이 중 저가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의 경우 고관여 그룹일수록 준거가격 도출 시 최고, 최저 가격 모두를 고려하여 도출하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대형 항공사의 관여도에 따른 준거가격 기준 교차분석의 경우 고관여 그룹일수록 준거가격 도출 시 최고, 최저 가격 모두를 고려하여 도출하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저가항공사에 비해 미세한 차이를 보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소비자들 중 높은 관여도를 보인 소비자일수록 가격을 인지하는 범위가 좁고 범위-빈도 이론을 지각하는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가격정책 시 우선 소비자들의 참여도를 자극하여 항공여행에 대해 소비자들이 기꺼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대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대형항공사의 경우 저가항공사에 비해 가격을 중요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격 외 구매요인 중 브랜드인지도, 서비스, 안전성, 네트워크 등을 통해 항공사를 이용 시 편안하고 쾌적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대형항공사에 비해 가격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약기간 및 노선 별 합리적인 예약제도와 고객의 편의를 고려한 선택적 유료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운임원가 절감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주제어 : 관여도 , 최고가격 , 최저가격 , 적정가격 , 최고-최저가격, 항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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