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및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파악하고, 이들 세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간호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간호학과 두 개교와 J도에 소재한 3년제 간호학과 1개교, G도에 소재한 3년제 간호학과 1개교, 모두 4개교에서 4주 이상의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2학년과 3학년 학생 436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12년 09월 05일부터 2012년 09월 14일까지 이루어 졌다. 연구도구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은 황성자(2002)가 개발한 도구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은 조결자와 강현숙(1984)이 개발한 도구와 이성은(2001)이 개발한 도구를 이순희 등(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측정은 Arthur(1990)가 개발한 도구를 송경애와 노춘희(1996)가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및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파악하고, 이들 세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간호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간호학과 두 개교와 J도에 소재한 3년제 간호학과 1개교, G도에 소재한 3년제 간호학과 1개교, 모두 4개교에서 4주 이상의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2학년과 3학년 학생 436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12년 09월 05일부터 2012년 09월 14일까지 이루어 졌다. 연구도구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은 황성자(2002)가 개발한 도구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은 조결자와 강현숙(1984)이 개발한 도구와 이성은(2001)이 개발한 도구를 이순희 등(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측정은 Arthur(1990)가 개발한 도구를 송경애와 노춘희(1996)가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3.50점,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04점,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4점 만점에 2.73점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연령,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는 전공만족도, 자신의 성격, 대인관계, 실습 동료와의 관계, 간호직에 대한 의미, 간호학생이 인지하는 간호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과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학년, 간호학과 진학동기, 전공만족도, 자신의 건강상태, 자신의 성격, 대인관계, 실습동료와의 관계, 간호직에 대한 의미, 간호학생이 인지하는 간호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과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상관관계가 유의하지 않았고, 임상실습 만족도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96,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보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및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파악하고, 이들 세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간호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3년제 간호학과 두 개교와 J도에 소재한 3년제 간호학과 1개교, G도에 소재한 3년제 간호학과 1개교, 모두 4개교에서 4주 이상의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2학년과 3학년 학생 436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12년 09월 05일부터 2012년 09월 14일까지 이루어 졌다. 연구도구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측정은 황성자(2002)가 개발한 도구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은 조결자와 강현숙(1984)이 개발한 도구와 이성은(2001)이 개발한 도구를 이순희 등(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측정은 Arthur(1990)가 개발한 도구를 송경애와 노춘희(1996)가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program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3.50점,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04점,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4점 만점에 2.73점으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연령,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는 전공만족도, 자신의 성격, 대인관계, 실습 동료와의 관계, 간호직에 대한 의미, 간호학생이 인지하는 간호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과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학년, 간호학과 진학동기, 전공만족도, 자신의 건강상태, 자신의 성격, 대인관계, 실습동료와의 관계, 간호직에 대한 의미, 간호학생이 인지하는 간호학생에 대한 환자의 인식과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은 상관관계가 유의하지 않았고, 임상실습 만족도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96,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보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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