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후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로,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광주,전남소재 4년제 간호대학교를 편의표집하고, 임상실습을 경험한 3,4학년 간호대학생 전수인 2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과 임성민(1990)이 개발하고 최미숙(2005)이 수정,보완한 임상수행능력 도구와 조결자, 강현숙(1984)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도구 및 이성은(2001)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도구를 이순희, 김숙영과 김정아(2004)가 수정,보완한 도구로 자가보고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ver
19.0을 이용하여 빈도, ...
본 연구는 4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후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로,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광주,전남소재 4년제 간호대학교를 편의표집하고, 임상실습을 경험한 3,4학년 간호대학생 전수인 2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과 임성민(1990)이 개발하고 최미숙(2005)이 수정,보완한 임상수행능력 도구와 조결자, 강현숙(1984)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도구 및 이성은(2001)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도구를 이순희, 김숙영과 김정아(2004)가 수정,보완한 도구로 자가보고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ver
19.0을 이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3.45점, 임상실습 만족
도는 5점 만점에 3.29점으로 나타났다.
2) 임상수행능력의 하위영역은 전문직 발전이 가장 높고, 간호
과정이 가장 낮았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의 하위영역은 교과만
족이 가장 높고, 내용만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3) 대상자 특성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은 학년에서는 3학년이,성
별은 남학생이, 연령에서는 25~29세 사이가 가장 높았으며,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및 임
상실습량은 '만족'이, 간호학과 선택 동기에서는 '적성과 취미
가 맞아서'가, 실습동료와의 관계에서는 '매우 좋은 편이다'가
주된 실습기관에서는 종합병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4) 대상자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는 학년에서는 3학년이
성별은 남학생이, 건강상태는 '양호'가 높았으며,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및 임상실습
량은 '만족'이, 실습동료와의 관계에서는 '매우 좋은 편이다'
가, 주된 실습기관에서는 종합병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5)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간의 상관관
계는 순 상관관계를 보여, 임상실습 만족도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4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후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로, 2012년 3월부터 6월까지 광주,전남소재 4년제 간호대학교를 편의표집하고, 임상실습을 경험한 3,4학년 간호대학생 전수인 2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과 임성민(1990)이 개발하고 최미숙(2005)이 수정,보완한 임상수행능력 도구와 조결자, 강현숙(1984)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도구 및 이성은(2001)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도구를 이순희, 김숙영과 김정아(2004)가 수정,보완한 도구로 자가보고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ver
19.0을 이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3.45점, 임상실습 만족
도는 5점 만점에 3.29점으로 나타났다.
2) 임상수행능력의 하위영역은 전문직 발전이 가장 높고, 간호
과정이 가장 낮았으며, 임상실습 만족도의 하위영역은 교과만
족이 가장 높고, 내용만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3) 대상자 특성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은 학년에서는 3학년이,성
별은 남학생이, 연령에서는 25~29세 사이가 가장 높았으며,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및 임
상실습량은 '만족'이, 간호학과 선택 동기에서는 '적성과 취미
가 맞아서'가, 실습동료와의 관계에서는 '매우 좋은 편이다'가
주된 실습기관에서는 종합병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4) 대상자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는 학년에서는 3학년이
성별은 남학생이, 건강상태는 '양호'가 높았으며,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및 임상실습
량은 '만족'이, 실습동료와의 관계에서는 '매우 좋은 편이다'
가, 주된 실습기관에서는 종합병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5)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간의 상관관
계는 순 상관관계를 보여, 임상실습 만족도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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