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와 OECD, World Bank 또한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확충도구로서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세계 각국은 평생학습이 선택이 아닌 국가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생전략으로 평생학습 종합발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OECD를 중심으로 지식기반사회, 학습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평생학습주체가 국가주도의 발전전략에서 지역중심의 발전전략으로 이동하는 차원에서 평생학습도시운동, 학습지역 운동을 전개하여 지역 단위의 학습공동체를 조성함으로써 지역개발, ...
국제사회와 OECD, World Bank 또한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확충도구로서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세계 각국은 평생학습이 선택이 아닌 국가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생전략으로 평생학습 종합발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OECD를 중심으로 지식기반사회, 학습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평생학습주체가 국가주도의 발전전략에서 지역중심의 발전전략으로 이동하는 차원에서 평생학습도시운동, 학습지역 운동을 전개하여 지역 단위의 학습공동체를 조성함으로써 지역개발, 지역재생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한 적극적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평생학습’은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 경제적 경쟁력 제고, 개인의 삶의 질과 도시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
이에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지는 못하였으나, 주민자치센터와 복지관 등에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나주시를 대상으로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대상은 평생학습을 운영하고 있는 나주시청, 나주시 교육지원청(공공도서관, 남평공공도서관), 농협 문화복지센터로 하였으며, 연구의 범위에서 지리적 범위는 도농복합지역이나 농촌지역의 특성이 더 많은 전라남도 나주시로 국한하여 평생학습 조례안을 공포한 2007년 11월부터 최근까지를 살펴보았다.
나주시 평생학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세 기관이 참여하여 지역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며, 둘째, 평생교육사 및 전문 인력 확보와 양성을 위해서 독립적인 기구로 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평생학습도시 사업을 위한 조직체제를 구축하고, 넷째, 지방자치단체장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어 관심이 높아져야 하며, 다섯째, 농협중심의 평생학습 운영시스템의 통합이다.
위어서 언급한 다섯 가지 사항을 종합적으로 정리 해보면 주민들에게 접근성과 개방성이 뛰어난 농협중심의 평생학습 운영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시청, 교육지원청, 농협에서 중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천편일률적인 프로그램들과 예산의 중복투자 및 우수강사의 운용에 어려움 등이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3개 기관이 공동으로 테스크포스 혹은 운영조직을 만들어 해결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나주시의 평생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의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현재 도시와 농촌 지역의 소득 격차의 심화 및 삶의 질 저하 노령화 및 다문화가정의 증가 등의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 큰 사회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을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평생교육의 질의 향상과 활성화가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국제사회와 OECD, World Bank 또한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확충도구로서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세계 각국은 평생학습이 선택이 아닌 국가 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생전략으로 평생학습 종합발전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는 OECD를 중심으로 지식기반사회, 학습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평생학습주체가 국가주도의 발전전략에서 지역중심의 발전전략으로 이동하는 차원에서 평생학습도시운동, 학습지역 운동을 전개하여 지역 단위의 학습공동체를 조성함으로써 지역개발, 지역재생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한 적극적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평생학습’은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 경제적 경쟁력 제고, 개인의 삶의 질과 도시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
이에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지는 못하였으나, 주민자치센터와 복지관 등에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나주시를 대상으로 평생학습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대상은 평생학습을 운영하고 있는 나주시청, 나주시 교육지원청(공공도서관, 남평공공도서관), 농협 문화복지센터로 하였으며, 연구의 범위에서 지리적 범위는 도농복합지역이나 농촌지역의 특성이 더 많은 전라남도 나주시로 국한하여 평생학습 조례안을 공포한 2007년 11월부터 최근까지를 살펴보았다.
나주시 평생학습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세 기관이 참여하여 지역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하며, 둘째, 평생교육사 및 전문 인력 확보와 양성을 위해서 독립적인 기구로 운영하여야 한다. 셋째, 평생학습도시 사업을 위한 조직체제를 구축하고, 넷째, 지방자치단체장의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이 전환되어 관심이 높아져야 하며, 다섯째, 농협중심의 평생학습 운영시스템의 통합이다.
위어서 언급한 다섯 가지 사항을 종합적으로 정리 해보면 주민들에게 접근성과 개방성이 뛰어난 농협중심의 평생학습 운영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시청, 교육지원청, 농협에서 중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천편일률적인 프로그램들과 예산의 중복투자 및 우수강사의 운용에 어려움 등이 공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3개 기관이 공동으로 테스크포스 혹은 운영조직을 만들어 해결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나주시의 평생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의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현재 도시와 농촌 지역의 소득 격차의 심화 및 삶의 질 저하 노령화 및 다문화가정의 증가 등의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앞으로 큰 사회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을 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평생교육의 질의 향상과 활성화가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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