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시각적, 공간적인 미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장식 예술의 측면이 있다.
공간에서의 장식은 20세기 이전의 서양 역사에 따른 건축과 공간, 예술의 관점에 따라 고대 건축 구조와 양식, 성당 내부의 벽화 및 천장화, 모자이크 등의 표현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과거의 장식 개념은 이론가들의 다양한 연구 담론을 통하여 ‘오너먼트(Ornament)’라는 언어로 지칭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사물의 외면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꾸미는 것으로 건축물이나 물건에 달린 개개의 장식 및 그 형식이나 모티브를 말하기도 하며, ‘모양, 장식의 의미로서 어떤 것의 미화를 위하여 구조적인 형상에 더해진 요소’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오너먼트는 과거로부터 자연의 형태를 묘사한 양식화된 요소로 창조되었으며, 생물체, 인체 등 생명이 있는 유기체의 형태 및 결정들과 다양한 형상이 결합된 모티브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이전의 장식은 수공예적인 방식에 의존하였기에 지나치게 노동 집약적이었으며 필요 이상의 비용을 요구했고 결국은 사치품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로 말미암아 20세기 모더니즘 건축 및 공간에 있어 장식은 부도덕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그 결과 미니멀한 건축을 출현시켰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시기에 다시금 장식의 부활이 대두되면서 장식적인 표현은 현대에 이르러 급속도로 부각되었다. 단순화된 추상적 형태보다 표현적이면서 화려한 것을 바라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특히 장식의 개념인 오너먼트는 상업적인 실내 공간에서 표현 영역을 넓혀 나갔다.
또한,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에서는 감각적, 자극적인 성격이 공간에 요구되면서 오너먼트의 특성을 도입하여 공간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
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시각적, 공간적인 미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장식 예술의 측면이 있다.
공간에서의 장식은 20세기 이전의 서양 역사에 따른 건축과 공간, 예술의 관점에 따라 고대 건축 구조와 양식, 성당 내부의 벽화 및 천장화, 모자이크 등의 표현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과거의 장식 개념은 이론가들의 다양한 연구 담론을 통하여 ‘오너먼트(Ornament)’라는 언어로 지칭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사물의 외면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꾸미는 것으로 건축물이나 물건에 달린 개개의 장식 및 그 형식이나 모티브를 말하기도 하며, ‘모양, 장식의 의미로서 어떤 것의 미화를 위하여 구조적인 형상에 더해진 요소’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오너먼트는 과거로부터 자연의 형태를 묘사한 양식화된 요소로 창조되었으며, 생물체, 인체 등 생명이 있는 유기체의 형태 및 결정들과 다양한 형상이 결합된 모티브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이전의 장식은 수공예적인 방식에 의존하였기에 지나치게 노동 집약적이었으며 필요 이상의 비용을 요구했고 결국은 사치품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로 말미암아 20세기 모더니즘 건축 및 공간에 있어 장식은 부도덕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그 결과 미니멀한 건축을 출현시켰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시기에 다시금 장식의 부활이 대두되면서 장식적인 표현은 현대에 이르러 급속도로 부각되었다. 단순화된 추상적 형태보다 표현적이면서 화려한 것을 바라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특히 장식의 개념인 오너먼트는 상업적인 실내 공간에서 표현 영역을 넓혀 나갔다.
또한,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에서는 감각적, 자극적인 성격이 공간에 요구되면서 오너먼트의 특성을 도입하여 공간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표현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의 실내 디자이너들은 유사한 형상들의 혼합과 연상 작용, 규칙 및 불규칙적인 표현 방법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실내 공간에 오너먼트를 도입, 확산시키고 있다. 이런 흐름에 부응하면서 최근 상업공간은 과거의 미니멀한 공간에서 탈피하여 오너먼트로 장식된 다양한 공간들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실내 공간에 있어 다양한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들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오너먼트의 특성이 잘 반영된 2000년대 이후의 해외 상업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사례를 조사한 후 연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턴의 결합, 유기체의 모사, 사물의 강조, 전통의 재현” 이라는 표현 특성 키워드를 도출하여 분석의 기본 틀로 사용했다.
분석에 의해 도출된 표현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패턴의 결합」에 의한 표현 특성은 도형 및 식물 조직 형상 등의 반복적인 패턴 결합으로 다양한 무늬와 문양을 창조하는 기하학적 패턴을 적용하는 방법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유기적 형상에 의한 곡선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반복적인 무늬와 다채로운 색상을 결합하는 프랙탈 패턴의 방법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표현 형태들은 각각 실내 디자인의 구성에서 벽, 바닥 등 마감의 표현을 통하여 공간에서의 원근감과 깊이감, 방향성을 극대화시켜 공간감을 증진시키면서 시각의 미학을 반영하기 위한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유기체의 모사」에 의한 표현 특성은 식물, 동물과 연관된 자연의 생물체들을 모티브로 유기적 형상에 의한 곡선들을 사용하여 생물 형체 묘사를 적용하는 방법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인체의 이미지 등 인간을 형상화한 모티브를 거대한 스케일의 오브제 및 벽면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신체 이미지 유추의 방법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표현 형태들은 각각 자연의 미학을 공간 속에 반영하기 위한 자연주의적 형상의 접근 방법으로 우리에게 친근한 자연적인 패턴을 오너먼트에 적용하였기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되며, 오브제의 조형성 및 신체미학을 오너먼트를 통하여 극대화시키기 위한 연출로 보여진다.
세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사물의 강조」에 의한 표현 특성은 대부분 일상의 사물 형태를 모사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나타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놀이 요소의 직접적인 모사, 종교적 요소의 형태 모사, 구조적 형상 등 다채로운 표현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유희적, 사상적, 공간 속의 공간적 개념을 디자인 요소에 적용하면서 오너먼트의 상징성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 특성으로 판단된다.
네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전통의 재현」에 의한 표현 특성은 전통에 기초한 디자인 방향으로 고전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고전적인 기둥 및 양식 요소의 형상을 통한 스케일 변형 또는 새로운 해석을 현대에 재창조하는 표현이다. 이는 현대 공간에서 과거의 비례와 균형, 질서의 미를 반영하기 위해 고전적인 스타일의 요소와 기법들을 수용하면서 적극적으로 표현한
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시각적, 공간적인 미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장식 예술의 측면이 있다.
공간에서의 장식은 20세기 이전의 서양 역사에 따른 건축과 공간, 예술의 관점에 따라 고대 건축 구조와 양식, 성당 내부의 벽화 및 천장화, 모자이크 등의 표현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과거의 장식 개념은 이론가들의 다양한 연구 담론을 통하여 ‘오너먼트(Ornament)’라는 언어로 지칭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사물의 외면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꾸미는 것으로 건축물이나 물건에 달린 개개의 장식 및 그 형식이나 모티브를 말하기도 하며, ‘모양, 장식의 의미로서 어떤 것의 미화를 위하여 구조적인 형상에 더해진 요소’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오너먼트는 과거로부터 자연의 형태를 묘사한 양식화된 요소로 창조되었으며, 생물체, 인체 등 생명이 있는 유기체의 형태 및 결정들과 다양한 형상이 결합된 모티브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이전의 장식은 수공예적인 방식에 의존하였기에 지나치게 노동 집약적이었으며 필요 이상의 비용을 요구했고 결국은 사치품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로 말미암아 20세기 모더니즘 건축 및 공간에 있어 장식은 부도덕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그 결과 미니멀한 건축을 출현시켰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시기에 다시금 장식의 부활이 대두되면서 장식적인 표현은 현대에 이르러 급속도로 부각되었다. 단순화된 추상적 형태보다 표현적이면서 화려한 것을 바라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특히 장식의 개념인 오너먼트는 상업적인 실내 공간에서 표현 영역을 넓혀 나갔다.
또한,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에서는 감각적, 자극적인 성격이 공간에 요구되면서 오너먼트의 특성을 도입하여 공간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표현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의 실내 디자이너들은 유사한 형상들의 혼합과 연상 작용, 규칙 및 불규칙적인 표현 방법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실내 공간에 오너먼트를 도입, 확산시키고 있다. 이런 흐름에 부응하면서 최근 상업공간은 과거의 미니멀한 공간에서 탈피하여 오너먼트로 장식된 다양한 공간들이 나타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실내 공간에 있어 다양한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들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오너먼트의 특성이 잘 반영된 2000년대 이후의 해외 상업공간을 대상으로 하여 사례를 조사한 후 연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턴의 결합, 유기체의 모사, 사물의 강조, 전통의 재현” 이라는 표현 특성 키워드를 도출하여 분석의 기본 틀로 사용했다.
분석에 의해 도출된 표현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패턴의 결합」에 의한 표현 특성은 도형 및 식물 조직 형상 등의 반복적인 패턴 결합으로 다양한 무늬와 문양을 창조하는 기하학적 패턴을 적용하는 방법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유기적 형상에 의한 곡선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반복적인 무늬와 다채로운 색상을 결합하는 프랙탈 패턴의 방법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표현 형태들은 각각 실내 디자인의 구성에서 벽, 바닥 등 마감의 표현을 통하여 공간에서의 원근감과 깊이감, 방향성을 극대화시켜 공간감을 증진시키면서 시각의 미학을 반영하기 위한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유기체의 모사」에 의한 표현 특성은 식물, 동물과 연관된 자연의 생물체들을 모티브로 유기적 형상에 의한 곡선들을 사용하여 생물 형체 묘사를 적용하는 방법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인체의 이미지 등 인간을 형상화한 모티브를 거대한 스케일의 오브제 및 벽면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신체 이미지 유추의 방법으로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표현 형태들은 각각 자연의 미학을 공간 속에 반영하기 위한 자연주의적 형상의 접근 방법으로 우리에게 친근한 자연적인 패턴을 오너먼트에 적용하였기에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되며, 오브제의 조형성 및 신체미학을 오너먼트를 통하여 극대화시키기 위한 연출로 보여진다.
세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사물의 강조」에 의한 표현 특성은 대부분 일상의 사물 형태를 모사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나타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놀이 요소의 직접적인 모사, 종교적 요소의 형태 모사, 구조적 형상 등 다채로운 표현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유희적, 사상적, 공간 속의 공간적 개념을 디자인 요소에 적용하면서 오너먼트의 상징성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 특성으로 판단된다.
네 번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서 오너먼트의 「전통의 재현」에 의한 표현 특성은 전통에 기초한 디자인 방향으로 고전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고전적인 기둥 및 양식 요소의 형상을 통한 스케일 변형 또는 새로운 해석을 현대에 재창조하는 표현이다. 이는 현대 공간에서 과거의 비례와 균형, 질서의 미를 반영하기 위해 고전적인 스타일의 요소와 기법들을 수용하면서 적극적으로 표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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