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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오너먼트의 패턴생성기법 및 표현특성 연구
A Study of Pattern Generation Technique &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Digital Ornamen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9 no.5 = no.82, 2010년, pp.83 - 94  

한혜신 (건국대학교 건축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 ,  김문덕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ly, ornament has developed around linear thinking based on Euclidean geometry, and been explained as simple and lucid natural Euclidean geometrical phenomena. The modular arrangement with vertical, horizontal and diagonal grids has been an organizing principle of classical ornament, bu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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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최근 디지털 툴을 이용한 설계 방법론적인 변화와 함께 공간의 인식에 있어서 과거 유클리드 기하학에 근거한 선형적 공간개념으로부터 비 유클리드적, 비 선형적 공간개념으로의 변화와도 연관이 있다. 이러한 배경을 기반으로 한 본 논문의 목적은 디지털 툴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적용한 현대 공간에서 새롭게 대두하는 디지털 오너먼트의 패턴 생성기법과 표현특성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고전적 오너먼트의 개념과 구별되는 새로운 오너먼트적 디자인 방법론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디지털 오너먼트의 개념을 제시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건축적 현상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며, 또한 보다 창의적인 조형 감각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 표상하였다. 2)하지만, 비표상으로 특징지어지는 현대 건축에서는 공통 언어나 이해 시스템의 부재로 인하여 같은 대상도 각각의 문화나 컨텍스트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인식하고 보다 내재적인 질서로 오너먼트를 건축이나 공간에서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현대 디지털 건축의 자기 지시적(self-referential) 표현방식과 함께 새로운 개념의 오너먼트적 건축물들을 출현시켰다.
  • 또한, 현대 건축의 다양한 오너먼트적 사례를 토대로 2006년 발행된 'The Fuction of Ornament' 에서는 후기구조주의적 사유와 연관하여 감응 (affect) 와 감성 (sensation)3)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상징적 건축 어휘로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의도하며 건축을 의미적, 기호적으로 해석하였던 포스트모던 시기의 많은 연구들이 실제로 언어와 건축의 본질적인 차이로 인한 건축 의미의 불안정성을 인정하며 그 표상성에 한계를 드러내고,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감성을 자극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그 형태 자체로 존재가치를 찾고자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그 형태적 아름다움을 생산해내기 위한 컴퓨터의 형태생성 능력과 논리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는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 하지만, 디지털 오너먼트에 대한 정의가 명확히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반복되는 기하학적 요소”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오너먼트”4)로 광범위하게 여겨져 왔으며, 이는 확실히 고전적 오너먼트와 차별되는 최근 디지털 건축 디자인의 다양한 오너먼트적 경향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디지털 생성도구에 의해 다양하고 복잡한 패턴의 자동생산이 가능한 현재 오너먼트적건축 및 디자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의 이론적 고찰들을 통해 그 개념을 보다 구체화하고자 한다.
  • 디지털 형태생성 (digital morphogenesis)의 개념으로, 형 태는 디지털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형태생성 기법으로부터 자동적으로 산출된다. 여기서 디자이너는 외부적으로 보이는 형태의 모델링 대신에 그 내재적인 생성의 논리 (internal generative logic)를 명확히 하고 발전 가능한 새로운 형태적 가능성을 탐구한다.1。)즉, 완결된 대상으로서의 형태로 부터 형태가 생성되는 과정으로 관심이 이동되며, 시간과 공간 속에서 형태는 하나의 스냅샷(snapshot)과도 같이 그 형태생성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 디지털 오너먼트가 단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오너먼트 전체를 의미하는 광의적 개념이라면, 유클리드 기하학적 형태의 단순 반복에 의한 대칭적 어러]이(array) 작업 모두 디지털 오너먼트에 속한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논문은 최근 디지털 건축 디자인에서 보이는 복잡하고 비 유클리드적 특성을 띠는 디지털 오너먼트 경향을 과거 고전적 오너먼트의 패턴생성 기법과 비교하여 그 차별되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컴퓨터를 디자인 툴로 사용하는 디지털 건축 디자인에서 오너먼트 패턴의 형태는 한두 가지의 기법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법들에 의한 수많은 생성과 변형의 프로세스를 지닌다.

가설 설정

  • 볼 리야 이, 로바체프스키의 기하학을 '쌍곡선 기하학', 리만의 기하학을 '타원 기하학'이라고 부르는데, 유클리드 기하학이 평면을 염두에 둔 기하학인 반면, 비 유클리드 기하학은 휘어진 공간을 가정한 기하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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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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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한혜신?김문덕, 현대 상업공간 실내디자인에 나타나는 오나먼트의 표상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8권 6호 통권77호, 200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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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Arch-Manual, Design+Concept+Script+Process, AADCU, 2008 

  32. Digital Diagram, Architecture+Interior, Archiworld, 2007 

  33. Models, 306090 Books, Volume 11, 2007 

  34. RE-Sampling Ornament, S AM No5, 2008 

  35. Zona#4, Bozen Bolzano University Pres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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