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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 나타나는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
Expression Characteristics of Interior Ornament in Contemporary Commercial Space 원문보기


이승윤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실내환경디자인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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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시각적, 공간적인 미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장식 예술의 측면이 있다. 공간에서의 장식은 20세기 이전의 서양 역사에 따른 건축과 공간, 예술의 관점에 따라 고대 건축 구조와 양식, 성당 내부의 벽화 및 천장화, 모자이크 등의 표현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 과거의 장식 개념은 이론가들의 다양한 연구 담론을 통하여 ‘오너먼트(Ornament)’라는 언어로 지칭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사물의 외면을 아름답게 치장하고 꾸미는 것으로 건축물이나 물건에 달린 개개의 장식 및 그 형식이나 모티브를 말하기도 하며, ‘모양, 장식의 의미로서 어떤 것의 미화를 위하여 구조적인 형상에 더해진 요소’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오너먼트는 과거로부터 자연의 형태를 묘사한 양식화된 요소로 창조되었으며, 생물체, 인체 등 생명이 있는 유기체의 형태 및 결정들과 다양한 형상이 결합된 모티브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20세기 이전의 장식은 수공예적인 방식에 의존하였기에 지나치게 노동 집약적이었으며 필요 이상의 비용을 요구했고 결국은 사치품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로 말미암아 20세기 모더니즘 건축 및 공간에 있어 장식은 부도덕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그 결과 미니멀한 건축을 출현시켰다. 그러나 포스트모던 시기에 다시금 장식의 부활이 대두되면서 장식적인 표현은 현대에 이르러 급속도로 부각되었다. 단순화된 추상적 형태보다 표현적이면서 화려한 것을 바라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특히 장식의 개념인 오너먼트는 상업적인 실내 공간에서 표현 영역을 넓혀 나갔다. 또한, 현대 상업공간의 실내에서는 감각적, 자극적인 성격이 공간에 요구되면서 오너먼트의 특성을 도입하여 공간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중요한 ...

Keyword

#오너먼트  #장식  #상업공간  #실내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윤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환경디자인
지도교수 김문덕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98p.
키워드 오너먼트, 장식, 상업공간, 실내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10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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