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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언어접근법이 자폐아동의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Whole Language Approach on the Improvement of Autistic Children's Receptive and Expressive Skills o Causative and Passive Sentences 원문보기


임재경 (용인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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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문법형태소의 사용은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은 행위자와 대상자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언어발달에 의미론적, 구문론적 이해를 요구하며,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반영하는 중요한 언어발달 지표가 된다. 사동문과 피동문은 문장 내 행위자와 대상자 간에 이루어지는 행위관계를 명확하게 만드는 문법적 기능을 한다. 하지만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정상 발달 아동에 비해 단순하고 제한적인 문법구조의 사용과 고정된 형식의 문장에 제한되어 있어 다양한 문장을 사용하지 못한다. 제한된 문장 중에서도 화용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문장들의 이해에 어려움을 보여 사동문과 피동문과 같은 가역적인 문장 이해 및 표현에 어려움을 보인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다양한 언어 접근 방식으로 언어의 네 가지 측면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방법을 통합적으로 학습시킬 때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 다양한 언어활동을 통해 단순한 문장 암기가 아닌 자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화 가능성도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동과 피동을 총체적 언어접근법이라는 다양한 접근방식을 사용하여 자폐성 장애 아동의 가역적인 문장 사용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생활연령 9세이며 언어연령이 3~7세 사이인 경도 자폐 아동 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ㆍ사후유지검사로 이루어졌다. 사동문과 피동문은 각 1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문장 읽고 그림 고르기, 문장 듣고 그림 고르기, 그림 보고 말하기, 그림 보고 쓰기 네 가지의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활용한 과제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을 활용한 언어중재 효과를 알아본 결과 가역적인 문장형태의 습득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아동의 사동문 이해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diverse grammatical morphemes is very crucial for making oneself clear. Specifically, the understanding and expression of causative and passive sentences represent the way of looking at the doer and the object, and the right understanding and expression of the sentences require semantic a...

주제어

#자폐아동 언어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재경
학위수여기관 용인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언어치료학전공
지도교수 정경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53 p.
키워드 자폐아동 언어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416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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