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미에 대한 관심증대와 웰빙문화의 일상화는 화장품 산업에 영향을 미쳐 천연성분을 함유한 천연화장품이라는 시장을 형성하며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고도의 과학기술과 화장품 산업이 접목되면서 화장품은 하이패션산업에서 하이테크산업으로 변모하였다. 하이테크화장품은 천연화장품에 비해 피부노화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와 기능성을 부각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에 거주 하는 20대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의 구매행동과 화장품소비가치,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이미지, 구입 여부, 구매 품목, 사용 후 만족도와 ...
건강과 미에 대한 관심증대와 웰빙문화의 일상화는 화장품 산업에 영향을 미쳐 천연성분을 함유한 천연화장품이라는 시장을 형성하며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고도의 과학기술과 화장품 산업이 접목되면서 화장품은 하이패션산업에서 하이테크산업으로 변모하였다. 하이테크화장품은 천연화장품에 비해 피부노화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와 기능성을 부각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에 거주 하는 20대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의 구매행동과 화장품소비가치,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이미지, 구입 여부, 구매 품목, 사용 후 만족도와 지각된 가치, 비 구매자의 비구매 이유를 설문조사하였다. 총 250부 중 217부를 바탕으로 SPSS(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이상 성인 여성들의 화장품 구매행동 분석 결과 화장품의 구매 장소는 ‘백화점, 방문판매’와 같은 prestige시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 구매 시 관련 정보의 원천으로는 ‘친구 및 지인의 영향’이 가장 높았으며,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으로는 ‘기능․효과’를 우선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장품소비가치는 ‘효용성 가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이테크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구매 경험이 없는 여성보다 ‘유행 가치, 쾌락 가치, 과시적 가치’에 대해서도 높은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이미지 비교에서는 하이테크화장품에 ‘과학적인, 비싼, 품질 좋은, 효과 있는, 사용감 좋은, 인지도 높은’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천연화장품에 ‘안전한’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구매자 품목 비교에서는 하이테크화장품에 ‘에센스․앰플류, 아이크림’의 구매율이 천연화장품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을 모두 사용해본 연구자를 대상으로 사용 후 만족도를 비교 연구한 결과 ‘성분의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는 천연화장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제품의 사용감, 발림성’에 대한 만족도는 하이테크 화장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비구매 이유에 대해 하이테크화장품은 ‘들어 본적이 없어서, 생소해서, 가격이 비싸서’의 이유로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천연화장품은 ‘제품용기,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어서, 제품 사용감, 발림성이 안 좋아서’의 이유로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변모하고 있는 화장품 시장에서 하이테크화장품의 등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구매 행동을 점검하고, 천연화장품과 비교 분석을 통해 하이테크화장품의 문제점과 대안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개발 전략 및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건강과 미에 대한 관심증대와 웰빙문화의 일상화는 화장품 산업에 영향을 미쳐 천연성분을 함유한 천연화장품이라는 시장을 형성하며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고도의 과학기술과 화장품 산업이 접목되면서 화장품은 하이패션산업에서 하이테크산업으로 변모하였다. 하이테크화장품은 천연화장품에 비해 피부노화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와 기능성을 부각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에 거주 하는 20대 이상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의 구매행동과 화장품소비가치,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이미지, 구입 여부, 구매 품목, 사용 후 만족도와 지각된 가치, 비 구매자의 비구매 이유를 설문조사하였다. 총 250부 중 217부를 바탕으로 SPSS(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이상 성인 여성들의 화장품 구매행동 분석 결과 화장품의 구매 장소는 ‘백화점, 방문판매’와 같은 prestige시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품 구매 시 관련 정보의 원천으로는 ‘친구 및 지인의 영향’이 가장 높았으며,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으로는 ‘기능․효과’를 우선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장품소비가치는 ‘효용성 가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이테크화장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구매 경험이 없는 여성보다 ‘유행 가치, 쾌락 가치, 과시적 가치’에 대해서도 높은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이미지 비교에서는 하이테크화장품에 ‘과학적인, 비싼, 품질 좋은, 효과 있는, 사용감 좋은, 인지도 높은’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천연화장품에 ‘안전한’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구매자 품목 비교에서는 하이테크화장품에 ‘에센스․앰플류, 아이크림’의 구매율이 천연화장품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을 모두 사용해본 연구자를 대상으로 사용 후 만족도를 비교 연구한 결과 ‘성분의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는 천연화장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제품의 사용감, 발림성’에 대한 만족도는 하이테크 화장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하이테크화장품과 천연화장품의 비구매 이유에 대해 하이테크화장품은 ‘들어 본적이 없어서, 생소해서, 가격이 비싸서’의 이유로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천연화장품은 ‘제품용기,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어서, 제품 사용감, 발림성이 안 좋아서’의 이유로 구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변모하고 있는 화장품 시장에서 하이테크화장품의 등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구매 행동을 점검하고, 천연화장품과 비교 분석을 통해 하이테크화장품의 문제점과 대안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개발 전략 및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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