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마케팅을 위해 20대∼5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여성이 81.7%로 가장 많았으며, 50대가 38...
국문초록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최 연 성 지도교수 : 정 숙 희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는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마케팅을 위해 20대∼5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여성이 81.7%로 가장 많았으며, 50대가 38.1%로 나타났다. 직업은 전문직이 29.2%,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재학생이 53.0%로 가장 많았으며, 월평균 소득 수준은 200∼300만원 미만이 다소 높게 조사 되었으며, 기혼자가 62.9%로 높게 분석 되었다.
둘째, 피부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결과로는 자신의 피부 타임을 분석한 결과 복합성 피부가 57명(28.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 지성이나 건성피부, 여성의 경우 복합성이나 건성피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셋째, 기초화장품 사용실태는 남성의 경우 대체적으로 1 ∼ 2개의 기초화장품을 사용하고 여성의 경우 3 ∼ 4개를 사용한다.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제품의 효능, 효과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화장품 관련 정보 습득경로는 친구나 이웃을 통해 화장품 관련 정보를 얻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구매 장소는 전문점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서 기초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에 대한 인식도에 대한 분석결과 124명(61.4%)은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피부에 좋은 유효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화장품’(M=3.7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뢰성은 ‘효능, 효과가 일반화장품에 비해 좋을 것이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험여부를 분석한 결과로는 58명(28.7%)은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144명(71.3%)은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경로는 ‘방문판매’가 21명(36.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 품목은 대체적으로 에센스나 영양크림을 구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매동기는 지인의 추천을 통해 구매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사용기간을 분석한 결과 1∼3개월 미만 정도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개선사항으로는 제품의 효능효과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향후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구입의사’(M=3.69)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의 사용실태, 인식도, 만족도조사를 통하여 마케팅 홍보전략 및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였다
국문초록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의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최 연 성 지도교수 : 정 숙 희 남부대학교 대학원 향장미용학과
본 연구는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마케팅을 위해 20대∼5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인식 및 만족도 조사 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여성이 81.7%로 가장 많았으며, 50대가 38.1%로 나타났다. 직업은 전문직이 29.2%, 최종학력은 대학교 졸업/재학생이 53.0%로 가장 많았으며, 월평균 소득 수준은 200∼300만원 미만이 다소 높게 조사 되었으며, 기혼자가 62.9%로 높게 분석 되었다.
둘째, 피부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결과로는 자신의 피부 타임을 분석한 결과 복합성 피부가 57명(28.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의 경우 지성이나 건성피부, 여성의 경우 복합성이나 건성피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셋째, 기초화장품 사용실태는 남성의 경우 대체적으로 1 ∼ 2개의 기초화장품을 사용하고 여성의 경우 3 ∼ 4개를 사용한다.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제품의 효능, 효과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화장품 관련 정보 습득경로는 친구나 이웃을 통해 화장품 관련 정보를 얻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구매 장소는 전문점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서 기초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에 대한 인식도에 대한 분석결과 124명(61.4%)은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피부에 좋은 유효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화장품’(M=3.7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뢰성은 ‘효능, 효과가 일반화장품에 비해 좋을 것이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험여부를 분석한 결과로는 58명(28.7%)은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144명(71.3%)은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을 사용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경로는 ‘방문판매’가 21명(36.2%)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구매 품목은 대체적으로 에센스나 영양크림을 구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매동기는 지인의 추천을 통해 구매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사용기간을 분석한 결과 1∼3개월 미만 정도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개선사항으로는 제품의 효능효과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향후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구입의사’(M=3.69)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의 사용실태, 인식도, 만족도조사를 통하여 마케팅 홍보전략 및 천연 발효효소 화장품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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