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소자들이 영원한 아이 시치료에 참여하면서 겪는 주관적인 시치료 경험의 현상과 치료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실시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 1회 3시간씩 12회기에 걸쳐서 실시되었으며 참여자들의 진술을 분석하기 위하여 코라지(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은 OO교도소에서 2009년 5월 10일부터 2010년 4월 18일까지 12회기 프로그램이 총 2번, 매 회기 3시간씩 실행되었다. 각 회기별로 10명씩, 20명의 참여자 중 연구에 동의한 12명의 참여자로부터 관찰법과 현장 기록, 프로그램 시행 후 면담을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 개발은 독서 치료 전공 상담학 교수 1인, 분석 심리학자 교수 1인, 시인이면서 상담학 교수 1인에게 심리학 전반과 시치료에 대하여 검증을 거쳤고, 시 자료에 대한 것은 시인이자 국문학 교수 1인에게 검증을 받았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후 연구 과정에서 권력적 해석의 오류를 최 소화하기 위하여 의미 요인 추출 과정에서 상담학 박사 3인의 검증을 거쳤으며, 치료 요인의 분석 과정은 상담학 박사이면서 독서치료 전공교수 1인, 분석심리학자 교수 1인의 검증을 거쳤다. 분석 과정에서 추출된 의미 요인은 모두 180개이며, 의미 통합 과정을 거쳐서 13개의 하위 주제와 75개의 의미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의 현상으로 13개의 주제군과 시치료 경험을 통해 발견된 11가지 치료 요인을 도출하였다. 참여자들의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에서 도출된 13개의 주제군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어떤 사람인가 생각하게 되고 나를 정리한다. 2) 내면의 모르는 것을 알게 되고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3) 두려움에 빠지면서 고통스러운 순간이 다시 찾아오는 것을 경험한다. 4) 영원한 아이를 발견하고 치유한다. 5) 모성 콤플렉스를 분화한다. 6) 부성 콤플렉스를 분화한다. 7) 여성과 사랑에 대하여 다시 생각한다. 8) 자신의 욕구를 찾고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9) 감정의 ...
본 연구는 재소자들이 영원한 아이 시치료에 참여하면서 겪는 주관적인 시치료 경험의 현상과 치료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실시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 1회 3시간씩 12회기에 걸쳐서 실시되었으며 참여자들의 진술을 분석하기 위하여 코라지(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은 OO교도소에서 2009년 5월 10일부터 2010년 4월 18일까지 12회기 프로그램이 총 2번, 매 회기 3시간씩 실행되었다. 각 회기별로 10명씩, 20명의 참여자 중 연구에 동의한 12명의 참여자로부터 관찰법과 현장 기록, 프로그램 시행 후 면담을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 개발은 독서 치료 전공 상담학 교수 1인, 분석 심리학자 교수 1인, 시인이면서 상담학 교수 1인에게 심리학 전반과 시치료에 대하여 검증을 거쳤고, 시 자료에 대한 것은 시인이자 국문학 교수 1인에게 검증을 받았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후 연구 과정에서 권력적 해석의 오류를 최 소화하기 위하여 의미 요인 추출 과정에서 상담학 박사 3인의 검증을 거쳤으며, 치료 요인의 분석 과정은 상담학 박사이면서 독서치료 전공교수 1인, 분석심리학자 교수 1인의 검증을 거쳤다. 분석 과정에서 추출된 의미 요인은 모두 180개이며, 의미 통합 과정을 거쳐서 13개의 하위 주제와 75개의 의미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의 현상으로 13개의 주제군과 시치료 경험을 통해 발견된 11가지 치료 요인을 도출하였다. 참여자들의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에서 도출된 13개의 주제군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어떤 사람인가 생각하게 되고 나를 정리한다. 2) 내면의 모르는 것을 알게 되고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3) 두려움에 빠지면서 고통스러운 순간이 다시 찾아오는 것을 경험한다. 4) 영원한 아이를 발견하고 치유한다. 5) 모성 콤플렉스를 분화한다. 6) 부성 콤플렉스를 분화한다. 7) 여성과 사랑에 대하여 다시 생각한다. 8) 자신의 욕구를 찾고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9) 감정의 신체화 증상, 우울, 탈모, 불안, 불면, 자살 충동 등이 좋아진다. 10) 시를 쓰면서 생각이 구체화 되고 현실화되며, 마음이 정리되고 응어리가 풀리면서, 긍정적 사고로 전환한다. 11) 어떠한 일이라도 하며 살아갈 자신감이 생기고 행복함을 경 험한다. 12) 새로운 나로 변화한다. 13) 신앙을 회복하는 경험을 하고 봉사하는 삶을 계획한다. 연구 결과 속에서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의 치료 요인 11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 매 회기 시를 읽거나 쓰면서 상 징을 체험하였다. 2) 시를 읽고 쓰면서 자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였다. 3) 시를 읽고 쓰면서 무의식의 의식화를 경험하였다. 4) 자신의 그림자를 인식하고 분화하였다. 5) 자신의 내면에 있는 영원한 아이를 발견하고 치유하였다. 6) 모성/부성 콤플렉스를 분화하였다. 7) 아니마를 분화 시키고 발달시켰다. 8) 욕구를 인식하고 분노를 조절하였다. 9) 감정과 신체가 치유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10) 부정적 사고에서 긍정적 사고로 전환하며, 행복을 찾고, 새로운 나로 변화하면서 개성화로 출발하였다. 11) 종교성을 회복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1) 코라지(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서 재소자의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을 13개의 주제군과 75개의 의미요인과 47편의 시와 1편의 편지를 요목화하여 구성함으로써 시치료 경험의 현상을 명료하게 살필 수 있게 하였다. 2)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이 갖는 치료 요인을 11가지로 해석하고 표로 제시함으로써, 시치료 경험이 갖는 치료 요인과 과정을 명확하게 살펴볼 수 있게 하였다. 3) 본 연구는 재소자들이 시를 쓰고 진술한 내용 등에서 자신의 삶에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키는 영원한 아이를 발견하고 그 근본 원인이 되는 콤플렉스를 분화하였음을 확인하였다. 4) 재소자의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의 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된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은 재소자들에게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5) 상담이 마음이나 행동만을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치유도 일으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6) 시치료 집단 상담에서 어떠한 종교적인 자료와 종교적인 행위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가장 근원적 생명력인 종교성을 회복하였다. 7)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시와 자료들은 재소자들이 자신도 잘 모르는 무의식에 접근 하여서 의식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재소자들의 가장 근원적인 문제에 접근하여서 치유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가 재소자들을 위한 시치 료 연구와 시치료 적용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을 기대하며 시치료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재소자들이 영원한 아이 시치료에 참여하면서 겪는 주관적인 시치료 경험의 현상과 치료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실시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 1회 3시간씩 12회기에 걸쳐서 실시되었으며 참여자들의 진술을 분석하기 위하여 코라지(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은 OO교도소에서 2009년 5월 10일부터 2010년 4월 18일까지 12회기 프로그램이 총 2번, 매 회기 3시간씩 실행되었다. 각 회기별로 10명씩, 20명의 참여자 중 연구에 동의한 12명의 참여자로부터 관찰법과 현장 기록, 프로그램 시행 후 면담을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 개발은 독서 치료 전공 상담학 교수 1인, 분석 심리학자 교수 1인, 시인이면서 상담학 교수 1인에게 심리학 전반과 시치료에 대하여 검증을 거쳤고, 시 자료에 대한 것은 시인이자 국문학 교수 1인에게 검증을 받았다. 또한 프로그램 실시 후 연구 과정에서 권력적 해석의 오류를 최 소화하기 위하여 의미 요인 추출 과정에서 상담학 박사 3인의 검증을 거쳤으며, 치료 요인의 분석 과정은 상담학 박사이면서 독서치료 전공교수 1인, 분석심리학자 교수 1인의 검증을 거쳤다. 분석 과정에서 추출된 의미 요인은 모두 180개이며, 의미 통합 과정을 거쳐서 13개의 하위 주제와 75개의 의미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의 현상으로 13개의 주제군과 시치료 경험을 통해 발견된 11가지 치료 요인을 도출하였다. 참여자들의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에서 도출된 13개의 주제군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어떤 사람인가 생각하게 되고 나를 정리한다. 2) 내면의 모르는 것을 알게 되고 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3) 두려움에 빠지면서 고통스러운 순간이 다시 찾아오는 것을 경험한다. 4) 영원한 아이를 발견하고 치유한다. 5) 모성 콤플렉스를 분화한다. 6) 부성 콤플렉스를 분화한다. 7) 여성과 사랑에 대하여 다시 생각한다. 8) 자신의 욕구를 찾고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9) 감정의 신체화 증상, 우울, 탈모, 불안, 불면, 자살 충동 등이 좋아진다. 10) 시를 쓰면서 생각이 구체화 되고 현실화되며, 마음이 정리되고 응어리가 풀리면서, 긍정적 사고로 전환한다. 11) 어떠한 일이라도 하며 살아갈 자신감이 생기고 행복함을 경 험한다. 12) 새로운 나로 변화한다. 13) 신앙을 회복하는 경험을 하고 봉사하는 삶을 계획한다. 연구 결과 속에서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의 치료 요인 11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 매 회기 시를 읽거나 쓰면서 상 징을 체험하였다. 2) 시를 읽고 쓰면서 자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였다. 3) 시를 읽고 쓰면서 무의식의 의식화를 경험하였다. 4) 자신의 그림자를 인식하고 분화하였다. 5) 자신의 내면에 있는 영원한 아이를 발견하고 치유하였다. 6) 모성/부성 콤플렉스를 분화하였다. 7) 아니마를 분화 시키고 발달시켰다. 8) 욕구를 인식하고 분노를 조절하였다. 9) 감정과 신체가 치유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10) 부정적 사고에서 긍정적 사고로 전환하며, 행복을 찾고, 새로운 나로 변화하면서 개성화로 출발하였다. 11) 종교성을 회복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는 다음과 같다. 1) 코라지(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서 재소자의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을 13개의 주제군과 75개의 의미요인과 47편의 시와 1편의 편지를 요목화하여 구성함으로써 시치료 경험의 현상을 명료하게 살필 수 있게 하였다. 2)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이 갖는 치료 요인을 11가지로 해석하고 표로 제시함으로써, 시치료 경험이 갖는 치료 요인과 과정을 명확하게 살펴볼 수 있게 하였다. 3) 본 연구는 재소자들이 시를 쓰고 진술한 내용 등에서 자신의 삶에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키는 영원한 아이를 발견하고 그 근본 원인이 되는 콤플렉스를 분화하였음을 확인하였다. 4) 재소자의 영원한 아이 시치료 경험의 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된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은 재소자들에게 처음으로 시도되었다. 5) 상담이 마음이나 행동만을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치유도 일으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6) 시치료 집단 상담에서 어떠한 종교적인 자료와 종교적인 행위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가장 근원적 생명력인 종교성을 회복하였다. 7) 영원한 아이 시치료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시와 자료들은 재소자들이 자신도 잘 모르는 무의식에 접근 하여서 의식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재소자들의 가장 근원적인 문제에 접근하여서 치유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가 재소자들을 위한 시치 료 연구와 시치료 적용의 기초자료로 제공될 것을 기대하며 시치료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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