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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호작용적 책읽기를 위한 부모 대상 시청각 교육 프로그램 PIBI(Parent Coaching of Interactive Book Reading for Infants)의 효과 : 말 늦은 아동(late talker)의 언어발달 및 주양육자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송혜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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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늦은 아동(late talker)에 대한 조기개입은 일반적으로 부모 대상의 간접중재 형식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부모를 대상으로 언어발달 및 중재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가정의 언어적 환경을 개선하고 유효한 언어적 입력을 증가시킴으로써 아동의 언어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Smith et al., 2011). 이에 말 늦은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형식과 내용으로 진행되어왔다. 그중에서도 특히 그림책이 소통 및 교육의 도구로 가정 안팎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상호작용적 책읽기 부모교육은 편의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우수한 장점을 지닌다(김진동, 이희란, 2021; Whitehurst et al., 1988). 다만 전자기기의 사용성과 편의성이 무궁하게 확장되고, 영유아의 부모 세대가 미디어 활용 및 미디어 교육에 익숙한 동시에 경제활동과 육아로 바쁘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상호작용적 책읽기 부모교육을 원격중재(telepractice)의 방식으로 제공하는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다(Biggs et al., 202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원격중재 방식 중 비동시적 간접 중재 방식(실시간 영상 대신 언제든 시청 가능한 녹화본이 제공되며, 말 늦은 아동 본인이 아닌 그 부모를 대상으로 함)을 채택하여 상호작용적 책읽기를 위한 부모 대상 시청각 교육 프로그램 PIBI(Parent Coaching of Interactive Book Reading for Infants)를 고안하고, 해당 프로그램이 말 늦은 아동의 언어 및 상호작용행동과 그 부모의 상호작용행동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rly intervention in late talkers is often provided in the form of indirect intervention for parents. This is because providing language development and intervention-related education for parents can effectively lead to children's language potential by improving the family's linguistic environmen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혜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063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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