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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를 활용한 과학수업 적용을 통한 중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의 발달
Developing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of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2, 2009년, pp.221 - 239  

최준환 (부산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고문숙 (부산대학교) ,  고미례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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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사를 활용하여 과학의 본성을 명시적으로 강조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광역시에 소재한 4개 중학교 3학년 학생 708명이며, 과학사 교수학습프로그램의 사전과 사후에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와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업처치는 10차시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에 대한 정량분석 결과, 학생들은 과학적 지식의 가변성, 과학적 방법을 통한 비판적인 검증, 창의성과 같은 과학의 본성 측면에 대한 인식이 현대적인 관점으로 개선되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과학적 지식의 가변성 측면에서 지식의 절대성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직은 인지적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설문과 수행일지에 대한 정성분석 결과, 과학에는 실험이라는 실증적 과정이 필요하다는 견해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과학의 본질적인 특성으로 과학적 지식의 가변성을 언급하는 학생들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과학주의적 경향도 다소 증가하는 이중성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9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developed during a one-year implementation of NOS learning materials. The lessons were a combination of short readings in episodes in the history of science with accompaning response booklets con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겪게 될 다양한 사회적 문제 들에 대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과 같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겪게 될 다양한 사회적 문제 들에 대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과 같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Meichtry, 1992). 왜냐하면 이러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는 우리 사회에서 학생들이 자기 역할을 할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과학자들이 하는 일을 경험하고 또 자신이 직접 과학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그들의 삶을 풍성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AAAS, 1993; Hogan, 2000). 따라서 학생들에게 과학의 본성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과학의 내용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키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과학사를 활용하여 과학의 본성을 명시적으로 강조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수업처치는 10차시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에 대한 정량분석 결과, 학생들은 과학적 지식의 가변성, 과학적 방법을 통한 비판적인 검증, 창의성과 같은 과학의 본성 측면에 대한 인식이 현대적인 관점으로 개선되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과학적 지식의 가변성 측면에서 지식의 절대성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아직은 인지적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설문과 수행일지에 대한 정성분석 결과, 과학에는 실험이라는 실증적 과정이 필요하다는 견해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과학의 본질적인 특성으로 과학적 지식의 가변성을 언급하는 학생들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과학주의적 경향도 다소 증가하는 이중성을 보여주었다.
학교 교육을 통한 과학 경험의 질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중등학교에서 경험하는 과학 수업이 정규 교육과정에서 과학을 경험하는 유일한 기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을 통한 과학 경험의 질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학생들은 과학을 일상생활에서 항상 마주치며 활용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복잡한 지식체계와 탐구과정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학문으로 인식하여 소수의 우수한 학생들만을 위한 학문으로 간주하려는 경향이 있다(Driv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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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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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Schwartz, R., Lederman, N. G., &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s of 

  29. Solomon, J., Duveen, J., Scot, L., & McCarthy, S. (1992).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5), 409-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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