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식산업에서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소비자의 구매채널은 더욱 다양해졌으며, 다양한 구매채널을 통하여 소비자들과 교류하면서 소비자들의 만족을 높이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구매채널을 통해 얻어진 경험에서 각각의 채널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이용하는 지를 밝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구매채널을 통하여 외식소비자들이 어떠한 경험적 가치를 추구하며 그로 인한 채널만족과 채널충성도를 파악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각 구매채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알아보고, 또한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 및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이론적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 및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
최근 외식산업에서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소비자의 구매채널은 더욱 다양해졌으며, 다양한 구매채널을 통하여 소비자들과 교류하면서 소비자들의 만족을 높이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구매채널을 통해 얻어진 경험에서 각각의 채널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이용하는 지를 밝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구매채널을 통하여 외식소비자들이 어떠한 경험적 가치를 추구하며 그로 인한 채널만족과 채널충성도를 파악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각 구매채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알아보고, 또한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 및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이론적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 및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경험적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유희적 가치, 효율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보적 가치의 다섯 가지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험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채널만족이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채널에 따라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일원배치분산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구매채널은 경험적 가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희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보적 가치는 온라인 주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매장방문과 전화주문 순으로 나타났다. 효율적 가치는 온라인주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전화주문과 매장방문 순으로 나타났다. 유희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보적 가치, 효율적 가치 모두가 온라인 주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주문이 전화주문과 매장방문 보다는 소비자들에게 경험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로 구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소비자에서는 유희적 가치, 효율적 가치, 경제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와 정보적 가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에서는 전화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와 효율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기능적 가치는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온라인 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 유희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장방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 기능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로 구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소비자에서는 효율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희적 가치, 기능적 가치, 정보적 가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에서는 전화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효율적 가치, 경제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온라인 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효율적 가치, 경제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장방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효율적 가치, 유희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채널만족이 채널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로 구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 모두 채널만족이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파악하고 채널만족이 어떠한 가치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며, 채널충성도에
최근 외식산업에서는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소비자의 구매채널은 더욱 다양해졌으며, 다양한 구매채널을 통하여 소비자들과 교류하면서 소비자들의 만족을 높이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소비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구매채널을 통해 얻어진 경험에서 각각의 채널이 어떠한 요인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이용하는 지를 밝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구매채널을 통하여 외식소비자들이 어떠한 경험적 가치를 추구하며 그로 인한 채널만족과 채널충성도를 파악하는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각 구매채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알아보고, 또한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 및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이론적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 및 연구의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경험적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유희적 가치, 효율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보적 가치의 다섯 가지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일원 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험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채널만족이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증을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채널에 따라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일원배치분산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구매채널은 경험적 가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희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보적 가치는 온라인 주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매장방문과 전화주문 순으로 나타났다. 효율적 가치는 온라인주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전화주문과 매장방문 순으로 나타났다. 유희적 가치, 기능적 가치, 경제적 가치, 정보적 가치, 효율적 가치 모두가 온라인 주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주문이 전화주문과 매장방문 보다는 소비자들에게 경험적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로 구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소비자에서는 유희적 가치, 효율적 가치, 경제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와 정보적 가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에서는 전화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와 효율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기능적 가치는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온라인 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 유희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장방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경제적 가치, 기능적 가치가 채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로 구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소비자에서는 효율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희적 가치, 기능적 가치, 정보적 가치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에서는 전화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효율적 가치, 경제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온라인 주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효율적 가치, 경제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장방문으로 구입한 외식소비자들은 효율적 가치, 유희적 가치가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채널만족이 채널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을 위하여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로 구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소비자와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 모두 채널만족이 채널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파악하고 채널만족이 어떠한 가치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며, 채널충성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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